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왜 넘어왔나' 못 밝히고…북 주민 2명 조기 송환한 국정원

입력 2019-06-20 20:27 수정 2019-06-20 21: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건에는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이 있습니다. 어제(19일)도 저희들이 이 의문점들을 좀 정리해봤습니다마는 여전히 남는 것,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이들이 고의로 남쪽으로 온 것인지 아니면 그냥 우연히 내려온 것인지 하는 것이지요. 국정원 스스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미 2명은 돌려보냈습니다. 이것도 쉽게 납득이 안 된다는 평가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은 북한 주민들이 처음부터 넘어오려 한 것으로 보인다고 국회에 보고했습니다.

[이혜훈/바른미래당 의원 (국회 정보위원장) : 고기잡이를 하고 갑자기 방향을 틀어서 남하한 것이니까 처음부터 귀순 의도는 있었던 것 같은데…]

하지만 이후 설명은 조금 다릅니다.

첫 조사 때 4명이 모두 북한에 돌아가겠다고 했다가 나중에 2명이 마음을 바꿔 남았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넘어오려 했다'는 것과 '북으로 돌아가려다 뒤늦게 마음을 바꿔 남았다'는 설명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국정원은 증거가 부족하다고 했습니다.

[이혜훈/바른미래당 의원 (국회 정보위원장) : (북위) 38도 20분까지는 현재 GPS 흔적이 남아 있는데 그 이후는 남아 있지 않아서 진술에 의존하고 있는데…]

그런데 국정원은 이미 2명을 북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의존할 진술 자체도 이제 줄어든 것입니다. 

국정원은 "귀국 요청서를 쓰면 특별히 입증할 것이 없는 한 돌려보내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습니다.

야당 국회 정보위원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입니다.

입증할 것도, 조사할 것도 많은데 국정원이 너무 빨리 돌려보낸 것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북한 주민 2명 돌려보내고 2명은 뒤늦게 '탈북 의사' "부표 위치도 뜨는데" 뚫린 해상경계에 불안한 주민들 해상 밤샘 대기, 동트자 입항…'북 어선 6박7일' 재구성 최초 목격 어민 "북 선박, 항구 안까지 제 발로 들어와" '경계 실패' 군 당국…정경두 "엄중한 책임져야 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