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YG-경찰 유착' 의혹…검찰이 직접 들여다본다

입력 2019-06-20 08:29 수정 2019-06-20 16:43

경찰서 제기한 '검찰 지휘 문제'도 살필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찰서 제기한 '검찰 지휘 문제'도 살필 듯

[앵커]

당초 YG 엔터테인먼트와의 유착 의혹을 받은 것은 경찰이죠. 국민권익위원회가 공익 제보를 받아서 검찰에 넘긴 사건도 YG와 경찰의 유착 의혹이 큰 줄기입니다. 권익위에서 이 사건을 넘겨 받은 검찰, 경찰에 이를 넘기지 않고 직접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버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넘긴 가수 비아이의 마약 수사 의혹 사건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건의 최초 제보자인 A씨 측이 제기한 문제는 크게 3가지입니다.

비아이가 신종 마약을 하고, 양현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 프로듀서가 이를 알린 A씨를 협박했으며 결국 YG와 경찰의 유착으로 사건이 덮인 것 같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유착 의혹 당사자인 경찰이 직접 수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 제보자 A씨 측이 '경찰을 믿을 수 없으니 검찰이 수사해달라'고 요청한 것도 고려했습니다.

현재 경찰이 경기남부경찰청에 전담팀을 꾸려 수사하고 있지만 여기에 사건을 넘기면 셀프 수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검찰청은 오늘(20일) 사건을 일선 검찰청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토록 할 예정입니다.

다만 2016년 A씨를 조사했던 경찰 수사 관계자들이 당시 검찰의 사건 지휘도 문제 삼고 있어 검찰도 난감한 모양새입니다.

결국 경찰 유착과 함께 당시 수사 지휘에 문제가 없었는지도 함께 확인할 수밖에 없어 검찰이 이 부분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낼지 주목됩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비아이 사건, 3년 전 부실수사 정황…'YG 의혹' 어디까지 "경찰 기록엔 '비아이' 10여 차례"…검찰, 조사 왜 안 했나 YG 성접대 의혹 '모집책 정 마담' 조사…양현석 소환 검토 "검찰, 비아이 사건 넘겨라 재촉"…조사는 한 번도 안 해 수사 보고서에 'YG' 다섯 차례 등장했지만…검찰은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