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제조업 강력 혁신의지 천명…"세계 일류기업수 2배로"

입력 2019-06-19 15:39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선포식 참석…제조업 지원 대폭 확대 약속
스마트공장 대표하는 제조혁신 기업 현장 방문해 임직원도 격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선포식 참석…제조업 지원 대폭 확대 약속
스마트공장 대표하는 제조혁신 기업 현장 방문해 임직원도 격려

문 대통령, 제조업 강력 혁신의지 천명…"세계 일류기업수 2배로"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 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경제 성장엔진으로 불리는 제조업을 강력히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4대 제조강국, Made in Korea'를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정부가 수립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과 전략'을 통해 제조업을 속도감 있게 혁신하고 우리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2030년까지 세계 4대 제조강국에 진입한다는 목표와 함께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현 25%에서 30% 이상으로 높이고 세계 일류기업 수를 두 배로 늘리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 산업구조 혁신 가속화 ▲ 신산업 육성 ▲ 산업생태계 전면 개편 ▲ 투자와 혁신을 뒷받침하는 정부 역할 강화를 제시했다.

특히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해 제조업 혁신에 드라이브를 거는 동시에 중소·중견기업이 계약서만으로 무역금융을 지원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제조업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시장 점유율 1∼5위 기업과 향후 7년 내 5위 이내 진입이 가능한 차세대 일류기업의 대표 90여명이 참석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사회로 각 기업의 제조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패널 토크 순서도 마련됐다.

조선기자재 업체인 테크로스, 섬유 업체 휴비스, 반도체장비 업체인 고영테크놀러지, 화장품 업체인 한국콜마, 철강 업체인 포스코강판의 대표들은 혁신 사례는 물론 제조업 혁신을 위한 정책 제안을 내놓기도 했다.

비전 선포식에는 업체 관계자 외에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여당 관계자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비전 선포식에 앞서서는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내 공장을 방문해 스마트제조 관련 핵심기술 시연을 참관했다.

스마트 제조혁신센터는 스마트공장 고도화 기술을 실제 공장에 적용하기 전에 실증해보는 글로벌 표준 기반의 테스트베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현장 관계자로부터 개인맞춤형 생산, 유연 생산 등 미래형 공장 핵심기술 적용 사례에 관해 설명을 청취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스마트 제조혁신센터에서 일정을 마친 뒤 인근의 제조혁신 모범 현장인 동양피스톤을 방문해 임직원을 격려하고 생산 현장을 시찰했다.

동양피스톤은 세계 4위의 자동차 피스톤 제조기업으로 현대, 기아, BMW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제품을 납품하는 업체다.

청와대는 설계부터 생산까지 이르는 모든 공정을 자체제작 설비로 구성한 이 기업이 수출 중심의 강소기업이자 스마트공장 대표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북유럽 3국 순방 마치고 귀국…국정현안 점검 '취임 3년차' 문 대통령 경제성과 올인…"국회도 협력" 촉구 기업과 발맞추는 문대통령…'신산업협력'으로 경제돌파구 찾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