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발 인사태풍에 검사장 인사 폭 커질 듯…27기까지 검증

입력 2019-06-18 15:29

인사 규모 '중폭' 이상 관측…서울지검장에 윤대진·이성윤·조남관 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사 규모 '중폭' 이상 관측…서울지검장에 윤대진·이성윤·조남관 거론

윤석열발 인사태풍에 검사장 인사 폭 커질 듯…27기까지 검증

현 문무일(58·연수원 18기) 검찰총장보다 연수원 기수가 5년 아래인 윤석열(59·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검찰의 꽃'인 검사장 승진 인사 폭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연수원 19∼23기로, 윤 후보자보다 기수가 높거나 같은 고검장 및 검사장 30명 중 상당수가 용퇴 의사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전날 윤 지명자 발표 직후 27기를 상대로 검사장 승진과 관련한 인사검증 동의서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검사장 승진 인사 대상이 기존 24~26기에서 27기까지 내려간 것을 의미한다.

검찰 안팎에서는 보통 한 해 검사장 승진 대상을 10명 안팎으로 예상하는데, 이번 인사에서는 그 폭과 규모가 예년보다 더 클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올해 검사장 승진 규모가 15~17명 수준이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기수 문화가 강한 검찰 조직은 총장 인사에서 누락되면 후배나 동기 총장의 지휘권을 보장하기 위해 줄사퇴하는 것을 관행으로 한다.

이런 관행 때문에 후임 총장은 주로 전임자의 1~2기수 아래에서 지명돼 왔지만 윤 후보자의 경우 5기수를 낮춘 파격 인선이라 대대적인 인사가 뒤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아직 공개적으로 용퇴 의사를 밝힌 검찰 간부는 없지만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시점을 전후로 검찰 간부들이 사퇴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그즈음 검사장 승진 규모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 후보자의 동기·선배 30명이 한꺼번에 사퇴하는 것은 내부에서도 "비현실적"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이 중 일부는 조직에 남아 총장을 보좌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자가 연수원 기수는 낮지만 나이가 많은 편이어서 연수원 선배들에게도 "형"으로 불리는 점, 검찰뿐 아니라 법원 인사에서도 기수 파괴가 이어져 온 점 등은 인사 충격을 다소 상쇄시킬 요인으로 꼽힌다.

한 검찰 간부는 "21기 중에서도 고검장 승진은 1명밖에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21~23기 중 일부는 고검장으로 승진해 검찰 조직에 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검찰 관계자도 "윤석열 후보자의 동기 검사장들도 상당수는 자리를 지키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윤 후보자와 함께 손발을 맞출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인선에도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가 윤 후보자를 발표하면서 집권 후반기에도 적폐 청산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현 정부와 코드가 맞는 '특수통'이 맡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내부에서는 '대(大)윤·소(小)윤'으로 불리며 윤석열 후보자와 오랫동안 막역하게 지내온 윤대진(55·25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유력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이성윤(57·23기) 대검 반부패부장과 조남관 대검 과학수사부장(54·24기) 등도 후보로 거론된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황교안, 윤석열 악연설 부인…한국당 "코드 인사" 비난 검찰 개혁·적폐 수사…윤석열 "무거운 책임감 느껴" 5기수 건너뛴 '후배' 검찰총장…옷 벗는 관행, 이번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지명 '예상된 파격'…배경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