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전문가 "시진핑 방북 시 경제 문제 핵심 의제 될 것"

입력 2019-06-18 15:13

"관광·교육 등 인적 교류 문제도 논의 대상 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관광·교육 등 인적 교류 문제도 논의 대상 될 것"

중국 전문가 "시진핑 방북 시 경제 문제 핵심 의제 될 것"

오는 20∼21일로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북한 방문에서 중국과 북한 간 경제 관계 복원이 핵심 의제가 될 것이라고 중국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가 전망했다.

18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정지융(鄭繼永) 푸단(復旦)대 한반도연구센터 주임은 시 주석의 방북에 대해 "양자 간 경제·무역 문제가 조명을 받게 될 것"이라면서 시 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운 상황과 시대"에 부합하는 특별한 방식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교육 협력, 문화 관광 분야에서의 협력과 같은 양자 간 인적 교류 문제도 논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광을 포함한 인적 교류는 유엔 대북제재 대상에서 제외돼 있으며, 현행 대북제재 아래서는 북한이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다.

김정은 위원장은 삼지연과 원산 갈마 등 북한 내 여러 곳을 관광지구로 개발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4월 지린시와 북한 만포를 연결하는 북·중 접경지역에 검문소를 개설하는 등 북한과의 인적 교류를 강화할 조짐을 보인다고 SCMP는 전했다.

SCMP는 또한 한국의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시 주석의 방북 이후 중국이 북한에 대해 인도적 지원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의 한 외교 소식통은 "북·중 간 정상회담이 끝난 뒤 몇 주 뒤에는 예외 없이 경제적 지원품을 포함한 중국의 선물이 기차를 통해 북한으로 전달됐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방북은 2012년 집권 후 처음이다. 북한과 중국 관영매체들은 시 주석이 오는 20∼21일 북한을 국빈방문한다고 1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비핵화·무역 협상 앞두고…북·중 '대미 협상' 공동전선 미 "우리의 목표는 북 FFVD 달성"…시진핑 방북에 촉각 '홍콩 시위' 미·중 갈등 새 변수로…"시진핑 진퇴양난" 로스 미 상무장관 "미·중 무역 협상 결국 마무리 될 것" 트럼프 "중, 미와 합의 할 것…G20서 시진핑 못 만나면 관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