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항소심 결심 앞두고 추가 뇌물 정황…'형량' 주목

입력 2019-06-12 09:09 수정 2019-06-12 09: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이 추가 뇌물 정황에 대해 더 수사를 할 예정이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재판을 더 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 50억여 원이라는 돈이 뇌물로 인정이 돼서 이 전 대통령 형량을 늘리게 될지도 관심입니다.

이어서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0월 시작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항소심은 다음 주 월요일 결심 재판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이 1심과 달리 20여 명을 증인으로 신청하면서 재판이 7개월 넘게 이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막바지에 다다른 재판이 다시 새로운 국면에 접어 들었습니다.

삼성이 대신 내준 다스의 소송비가 수십억 원은 더 있다는 정황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앞서 삼성에서 다스 소송비 61억여 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15년 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재판부는 이번 주에 쟁점별로 검찰과 변호인 입장을 듣고 다음 주 월요일 재판을 마치려고 했지만 일정이 전부 연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추가된 뇌물액을 확인하기 위해 재판을 더 하자고 요구했습니다.

변호인 역시 "검찰이 제출한 것은 로펌의 법률 비용 청구서일 뿐"이라며 "삼성에서 넘어온 돈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판을 해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삼성 다스 소송비 뇌물, 50억여 원 더" 제보내용 검찰로 MB 청와대 지시하면 기무사가 '여론조작'…가담자 기소 증인 이팔성 "MB에 도움받을 거라 생각하고 돈 건네" 경찰, "MB 퇴임 후 이미지 관리 전략" 맞춤 컨설팅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