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수사단, 박 청와대 '수사방해' 의혹도 혐의 확인 못 해

입력 2019-06-04 20:31 수정 2019-06-04 22: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수사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의혹이 있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 청와대 관계자들이 수사를 방해했는지 여부를 가리는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사단은 혐의를 확인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놨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 과거사 위원회는 지난 3월,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을 수사하라고 권고했습니다.

6년 전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경찰 수사를 방해한 의혹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사단은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관련 첩보를 만들거나 수사를 한 경찰들이 부당한 요구나 간섭을 받은 사실이 없었다고 진술했다는 것입니다.

또 수사에 관여한 경찰 지휘부가 '보복성 인사'를 당했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고 봤습니다.

당시 인사 작업을 했던 관계자들이 경찰청장이 바뀌면서 생기는 통상적 인사였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수사단은 검찰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도 입증할 수 없었다고 했습니다.

수사에 참여한 검사들을 조사하고, 대통령기록관과 대검찰청 등을 압수수색했지만 혐의점이 나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수사단은 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은 처벌할 수 있는 시점이 지나 더 자세한 추가 수사를 진행할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김학의 혐의에 성범죄 제외…중간수사 결과 발표 "윤중천, 성관계 동영상 다 찍어뒀다며 일감 요구 등 협박" "윤중천 별장 출입 의사도 성폭행"…추가 가해자 지목 '김학의 재조사' 최종 보고…"봐주기 수사" 만장일치 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