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구조 대응 총력…"국방부 수색 전문가 파견 검토"

입력 2019-05-30 14:30 수정 2019-05-30 22:50

외교부에 중대본 구성, 신속대응팀 현지 파견
'골든타임' 내 최대 인력·장비 동원 요청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외교부에 중대본 구성, 신속대응팀 현지 파견
'골든타임' 내 최대 인력·장비 동원 요청


[앵커]

중앙대책본부는 현재까지 7명이 사망하고 7명이 구조됐으며 19명이 실종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대책본부가 꾸려진 외교부에 취재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신진 기자, 혹시 추가 구조자가 있습니까?

[기자]

외교부에 따르면, 현지에서 구조 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추가 구조자나 사망자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공식 통계는 사망자 7명, 구조자 7명, 실종자 19명 그대로입니다.

사고는 현지 시간 어젯밤 9시 5분쯤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했습니다.

한국인 여행객 33명을 태운 유람선을, 방향을 바꾸던 크루즈선이 추돌해 침몰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앵커]

기상 상황이 안 좋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구조 작업에도 영향이 있겠습니다.

[기자]

네, 외교부에 따르면, 현지에 1달 동안 비가 많이 와서 강물이 많이 불어난 상태였고 기상 상황도 상당히 안 좋았다고 합니다.

현지 언론은 "배가 뜨기 전부터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렸다"고 보도했습니다.

사고가 발생한 뒤에도 유속이 빠르고, 수온도 15도 이하로 낮아 구조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부 관계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실종자들의 생존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면서 헝가리 정부에 '골든타임' 이내에 최대한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다른 정부 대응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강경화 장관을 본부장으로 중앙대책본부가 꾸려졌습니다.

외교부와 소방청 관계자들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이 오후 1시쯤 현지로 출발했고요.

추가로 국방부의 수색 전문가들이 파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장에서는 사고 직후 공관 관계자들이 병원과 사고 장소로 출동했고, 현재 사망자에 대한 신원 분석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여행사와 함께 국내에 남은 가족들에게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