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과거사위, '김학의 의혹' 결론…"검찰 고위직 수사" 촉구

입력 2019-05-29 20:10 수정 2019-05-29 20:10

2013년 김학의 검찰 수사를 '부실수사'로 결론
과거사위 '윤중천 리스트' 언급…전·현직 수사 주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013년 김학의 검찰 수사를 '부실수사'로 결론
과거사위 '윤중천 리스트' 언급…전·현직 수사 주목


[앵커]

6년을 끌어온 '김학의 의혹'에 대한 법무부 과거사위원회의 결론이 나왔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부적절하게 연루된 의혹을 받는 한상대 전 검찰총장 등 전직 검찰 고위직들에 대한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실제로 검찰이 과거 전 검찰총장 등 전현직 검찰 고위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시작할지 주목됩니다.

강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김용민/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 : 특히 당시 검찰은 경찰이 성범죄만으로 송치한 점을 기화로 해 경찰이 피해를 당했다고 판단한 여성들의 피해 진술에 신빙성을 탄핵하는 수사에만 주력을…]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는 2013년 검찰 수사가 '부실 수사'였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당시 경찰은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들을 조사한 뒤 성범죄 혐의를 적용해 사건을 넘겼습니다.

그런데 검찰은 여성들의 진술이 타당한지 따지는데 매달렸고 김 전 차관이 뇌물을 받은 의혹 등을 검토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특히 한상대 전 검찰총장 등 전직 검찰 고위직들과 건설업자 윤중천 씨가 연루됐을 가능성을 제대로 살피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용민/검찰 과거사위원회 위원 : 윤중천이 만나고 친하게 지냈다고 확인됐던 전·현직 검찰 고위 간부들이 다수 확인이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으로 한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근무하던 당시, 윤씨가 연루된 상가 분양 사기 사건에서 윤씨가 바라던대로 수사 담당자가 바뀐 점을 들었습니다.

이같은 조사 내용을 토대로 과거사위는 이들에 대한 의혹을 검찰이 수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 전 총장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 윤씨 관련 사건을 보고받은 적이 없고, 근거없는 추측만으로 수사를 촉구했다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재조사' 최종 보고…"봐주기 수사" 만장일치 결론 '김학의 봐주기 수사' 실체 드러날까…"추가 접대 대상 밝혀야" '김학의 동영상' 두 갈래로 나뉘어…검, 유출 경로 파악 윤중천, 구속 갈림길…"남녀 사이 자유분방한 관계" 주장 김학의 성범죄 의혹 '중요 물증'…피해자 의료 기록 확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