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봉준호 '칸'의 영광…영화 '기생충' 한국 최초 황금종려상

입력 2019-05-26 12: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칸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습니다. 한국 영화 사상 최초입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 발표를 앞둔 순간.

모두의 시선이 집중된 심사위원장이 호명한 건 봉준호 감독과 영화 '기생충'이었습니다.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감독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 :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 봉준호는 '최고상'에 '기생충'이 발표되자 배우 송강호와 진한 포옹을 나누며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칸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이 한국 영화에 돌아간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봉준호/'기생충' 감독 : 12살의 나이에 영화감독이 되기로 마음먹었던 되게 소심하고 어리숙한 영화광이었습니다. 이 트로피를 이렇게 손에 만지게 될 날이 올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메르씨 보끄(감사합니다)!]

봉준호 감독이 칸영화제의 레드카펫을 밟은 건 올해로 5번째입니다.

지난 2006년 '괴물'을 시작으로, 2008년 '도쿄!', 2009년 '마더', 2017년엔 '옥자'로 칸영화제 초청을 받았었지만, 본상을 받은 것 역시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히 칸영화제에서 여러 차례 수상했었던 감독들의 쟁쟁한 작품을 모두 제치고 최고상의 영예를 안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욱 큽니다.

'기생충'은 지난 22일 첫 상영 직후에도 여러 평론가들의 호평과, 평균 3.5점의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의 기대를 모았던 바 있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시상식이 끝나고 기자회견을 연 뒤, 다른 영화인들의 축하를 받으며 칸영화제 측에서 마련한 파티장으로 향했습니다.

관련기사

'영광과 좌절' 마라도나의 삶…칸, 두 번째 다큐 공개 정치인 넘어…영화로 되살아난 '꿈 많은 시민 노무현' 정치인 넘어…영화로 되살아난 '꿈 많은 시민 노무현' 속속 열리는 'DMZ 평화의 길'…철원 15km 구간도 개방 '칠곡 아동학대 사건' 6년…영화로 기록된 '아픈 기억' '당신, 찍혔습니다'…예술 작품과 만난 CCTV '감시 사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