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종구 "승자가 패자 이끌어야"…이재웅 "혁신에 승패 없다"

입력 2019-05-23 15:19

타다 두고 금융위원장-이재웅 이틀째 가시돋친 설전
이재웅 '출마하시려나' 발언에 최종구 "그런 식으로 비아냥거릴 일 아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타다 두고 금융위원장-이재웅 이틀째 가시돋친 설전
이재웅 '출마하시려나' 발언에 최종구 "그런 식으로 비아냥거릴 일 아냐"

최종구 "승자가 패자 이끌어야"…이재웅 "혁신에 승패 없다"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는 이재웅 쏘카 대표를 향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비판과 이 대표의 반박으로 이어진 양측의 설전이 23일 이틀째 이어졌다.

최 위원장이 "혁신의 승자들이 패자를 이끌어야 한다"는 화두를 던지자, 이 대표가 "혁신에 승자와 패자는 없다"고 재차 받아친 것이다.

최 위원장은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시작된 '코리아 핀테크위크 2019'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혁신의 승자들이 패자를 이끌고 함께 걸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이 대표를 지칭하지 않았으나 전날 이 대표를 작심 비판한 데 이은 발언이어서 그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 위원장은 핀테크에 대해 "단순한 기술 발전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우리가 사는 시대의 구조적 변화가 금융에 미친 결과의 총체"라면서 "특히 핀테크와 금융혁신을 향한 경주에서 혁신의 승자들이 패자를 이끌고 함께 걸을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거나 소외되는 분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 그분들의 사회적 충격을 관리하고 연착륙을 돕는 것, 혁신의 빛 반대편에 생긴 그늘을 함께 살피는 것이 혁신에 대한 지원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 전체의 후생을 높이는 것임을 항상 유념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 위원장의 발언 기사를 올리고 "지금까지 제가 주장하던 이야기를 잘 정리해주셨다. 주무 부처 장관도 아닌데 제 주장을 관심 있게 잘 읽어봐 주셔서 고맙습니다"라고 한 뒤 "한 가지 추가하자면 혁신에 승자와 패자는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혁신은 우리 사회 전체가 승자가 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피해자가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에 대한 자신의 입장으로 "전통산업이나 관련 종사자들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돕고 거기에 혁신산업도 참여해야 한다"며 "혁신은 혁신가 한명 혹은 기업 하나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 인프라의 도움을 받아서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가 주도적으로 전통산업을 잘 보듬어 주고 혁신산업은 놔뒀다가 혁신산업이 잘 되면 세금을 많이 걷고 독과점 산업이 되면 규제하거나 분할하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 과정에서 혁신산업이 전통산업을 도울 게 있으면 도와야 한다는 것이 제 지론"이라고 말했다.

앞서 22일 최 위원장은 이 대표의 택시업계 비판과 관련해 "너무 이기적이고 무례한 언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고, 이 대표가 "갑자기 이 분은 왜 이러시는 걸까요? 출마하시려나?"라고 받아치는 등 양측의 설전이 벌어졌다.

최 위원장은 이날 기조연설 직후 이 대표의 '출마하시려나' 발언에 대한 반응을 묻는 기자들에게 "그런 식으로 비아냥거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날 기조연설 발언이 이 대표를 겨냥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혁신 사업자들도 사회적 연대를 소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좀 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가 혁신 관련 문제를 어느 부처 못지 않게 적극적으로 추진해왔고 그 과정에서 생각한 것을 어제 말했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최종구 "무례한 언사"…'타다' 이재웅 "출마하시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