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ILO 핵심협약 비준 절차 착수…통과까지는 '험로'

입력 2019-05-23 07:48 수정 2019-05-23 08:13

EU 등 압박에…정부, ILO 핵심협약 비준 서둘러
노사 입장, 팽팽한 대립…풀어야 할 과제 많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EU 등 압박에…정부, ILO 핵심협약 비준 서둘러
노사 입장, 팽팽한 대립…풀어야 할 과제 많아


[앵커]

국제노동기구의 핵심 협약 비준을 정부가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사회적 대화를 통해 풀려고 했지만 노·사 양측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자 정부가 직접 나선 것입니다. 그런데 법 개정과 맞물려 있어서 국회 비준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갑/고용노동부 장관 : 미비준 4개 (ILO) 핵심협약 중 3개 협약에 대해 비준을 추진하겠습니다.]

정부가 비준을 서두르는 것은 유럽연합을 비롯한 국제적인 압박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비준이 늦어지자 유럽연합은 노동권 보장을 이유로 자유무역협정 분쟁해결절차까지 시작한 상황입니다.

지난 20일 사회적 대화에서 결론이 안 나자 정부가 나선 이유입니다.

다만 협약을 먼저 비준하고 관련법을 나중에 고치는 방식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재갑/고용노동부 장관 : 선비준은 우리나라 헌법 체계상 사실상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협약이 비준되면 해고자와 실업자도 노조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해직 교사를 가입시켰다고 2013년 법외노조 통보를 받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합법화와도 직결됩니다.

노동계는 정부와 국회에 비준동의안을 빠르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경영계는 파업 때 대체 노동을 허용하는 등 보완책 없이 비준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9월 정기국회 때 비준동의안과 관련 법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입니다.

노사 입장이 팽팽한만큼 통과 과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ILO 핵심협약 비준하면…실업자·해고자 노조 가입 길 열린다 ILO 협약 비준, EU 압박도 변수…"경제 불확실성 우려 크다" 정부, ILO 핵심협약 비준 절차 착수…국회에 동의안 제출키로 "저임금자, 최저임금 인상 체감 작다"…월급 감소까지 택배 노동자 "노동자 기본권 보장해달라"…서명운동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