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화웨이 압박, 중국은 '희토류' 카드?…치킨게임 양상

입력 2019-05-21 09: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 것처럼 이란과는 전면전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미국 중국과도 무역협상, 또 기술 패권 다툼 등으로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정보통신 기업들은 중국 화웨이와 거래를 하지 않겠다고 정부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반미 선전전을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이 소식은 신경진 특파원이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중국 CCTV가 한국전쟁 당시 후방 철도부대를 다룬 영화 '철도호위병'을 긴급 편성했다고 공지했습니다.

지난 목요일 중공 인민해방군을 그린 '영웅 아녀'를 시작으로, '장진호 전투 다큐멘터리' 등 5번째 긴급 편성입니다.

인민일보는 7일 연속으로 반미 칼럼을 실었습니다.

중국의 합의 파기, 기술 절도 등 미국의 주장을 "강도 같은 논리"라는 극한 용어로 반박했습니다.

1963년 중·소논쟁 당시 9차례 연재했던 기록을 깰 기세입니다.

시진핑 주석은 장시성의 희토류 공장을 시찰했습니다.

일본을 굴복시켰던 보복 카드를 쓸 수 있다는 엄포 성격입니다.

미국도 강공으로 맞섰습니다.

상무부가 화웨이를 제재 기업 리스트에 올린 뒤 주요 기업들의 동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인텔, 퀄컴 등이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구글도 화웨이에 핵심 소프트웨어 공급을 중단했다고 로이터는 전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위안화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면서 물가가 오르는 등 무역전쟁의 여파가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애국주의 열풍도 고조되면서 미·중 대결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중 외교 통화…왕이 "갈등 해결 용의, 협상은 평등해야" 미국 "수입차 관세 6개월 연기"…'한국산 면제' 시사 트럼프 '화웨이 금지령'에 중 "대응조치"…기술 패권다툼 치열 트럼프 "때 되면 합의…저금통 안될 것" 중국 압박 계속 중국, 미 제품에 '보복 관세'…전면전 치닫는 무역전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