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딜레마당] 서울 직장인, 내 집 마련은 어디로?

입력 2019-05-16 16:47

내 일상이 #딜레마당 by #소탐대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내 일상이 #딜레마당 by #소탐대실


※ 딜레마당은?
멀리 있는 거대담론이 아닌, 가까이 있는 우리 일상을 고민하는 가상의 정당입니다. 사소한 고민일지라도 그 안에 철학과 논리는 담겨있는 법. 그것을 찾아 딜레마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치열한 토론을 펼칩니다. 매주 목요일 밤 9시 20분, JTBC뉴스 유튜브 채널에서 토론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딜레마당] 서울 직장인, 내 집 마련은 어디로?


■ 통근시간 단축 vs. 쾌적한 주거환경, 우선순위는?

매일 아침 650만 명이 서울에 있는 직장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이 중 150만 명은 경기도와 인천 거주자입니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이렇게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직장인 수가 25년 전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출근 거리와 행복도가 반비례한 것은 많은 분이 공감하실 겁니다. 집과 회사가 가까우면 좋겠지만, 만만치 않은 서울 집값이 발목을 잡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살펴보면 직장인들이 왜 '탈서울'을 감행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부동산 거래 내역을 보니, 강남구 소재 15평대 빌라와 일부 신도시 40~50평 아파트 거래가가 비슷한 경우가 꽤 있습니다. 물론 판교, 위례, 광교 등 서울 접근성이 높은 지역은 이야기가 다르긴 합니다.

결국 회사와의 접근성을 내려놓으면 서울 빌라 대신 신도시의 넓은 아파트를 살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통근 시간과 더불어 주변 편의·문화시설 등 이들을 얼마나 더 내려놓아야 하는지가 관건이겠죠.

그래서 딜레마당이 극단의 상황을 놓고 토론했습니다.

회사 가깝고 편의시설 다 있는 강남 15평 빌라, 아니면 주거 환경 쾌적한 신도시 50평 아파트. 자가 소유라는 행복한 꿈을 이룰 수 있다면, 어디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영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라이브 투표 결과

지난 라이브 방송 투표 결과입니다.

- 유튜브 : 강남 15평 빌라(43.3%) vs. 신도시 50평 아파트(56.7%)
- 인스타그램 : 강남 15평 빌라(34.4%) vs. 신도시 50평 아파트(65.6%)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모두 신도시 득표율이 높았습니다. 여러분 의견은 어떠십니까?


#저희는_작은_일에도_최선을_다하겠습니다

기획·제작 : 김진일, 김영주, 김지훈, 백혜숙, 김혜수
편집 : 김미지 / 디자인 : 김진엽, 이지연

딜레마당 유튜브 구독 ▶ http://bitly.kr/UZwg6

 
[딜레마당] 서울 직장인, 내 집 마련은 어디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