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소방청 재난대응 업무협약…"인력·물자장비 상호지원"

입력 2019-05-16 15: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부-소방청 재난대응 업무협약…"인력·물자장비 상호지원"

국방부는 16일 소방청과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최근 발생한 강원도 산불을 비롯해 다중복합시설 화재 등 대형 국가재난 발생 때 인명구조와 재난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 목적이다.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재난 발생 때 신속한 안전조치와 복구를 위해 양측의 상황 정보를 공유하고 인력과 물자·장비를 상호 지원하기로 했다. 군사시설에 대한 소방훈련과 안전대책 수립에 관한 내용도 협약에 담았다.

아울러 화재 대응, 구조기술, 재난관리 등에 관한 교육지원과 세미나, 훈련장 사용 등을 포함한 교류·협력도 반영했다.

국방부는 "응급환자 이송체계 강화 및 개선, 다수 사상자가 발생한 재난 때 공동대응 등에 관한 사항도 협약에 포함했다"면서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업을 위해 재난대응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화재 대응 및 구조 전문기관인 소방청과 군의 장점을 잘 활용하면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시너지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산림청 등과도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간 지속 가능하고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실제 재난 현장에서 대응력을 높여 국민의 안전을 더욱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5월부터 서울시 '폭염TF' 가동…취약계층 지원 강화 산불이재민에 1종 의료급여 지원 "지역특성 따라 재난대응도 다르게"…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개선 진영 행안장관 "지진으로 주민 불안 없도록 사전대비 철저히" 재난 때 한 몸처럼 대응…행안부 등 7개 관련기관 협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