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택배 노동자 "노동자 기본권 보장해달라"…서명운동 돌입

입력 2019-05-16 1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택배 노동자 "노동자 기본권 보장해달라"…서명운동 돌입

택배 노동자들이 법·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의 기본권을 보장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과 전국택배노동조합이 함께한 '택배노동자기본권쟁취 투쟁본부'는 16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 관련법도 없고 특수고용노동자 신분이다 보니 택배 노동자들은 법·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수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간당 30∼60개의 물품을 배송해야 하는 악조건 속에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택배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나서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전국 택배 노동자를 대상으로 고용안정 보장, 노동 시간 단축, 택배 요금 정상화 등을 요구하는 '택배 노동자 기본권 쟁취 서명'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택배·퀵서비스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생활물류서비스법' 제정 움직임과 관련해 노동자들의 요구를 반영해달라며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면담도 요청했다.

이들은 내달 24일 서울 종로 일대에서 전국택배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밀착카메라] "넘치는 택배에 과로사"…집배원의 '비명' "오늘도 목숨 걸고 달린다"…배달시장 급성장의 '이면' 공장서 또…50대 노동자, 지붕 보수작업 중 떨어져 숨져 '태움' 알린 고 박선욱 간호사…1년 만에 '산재' 인정 컨베이어 벨트, 비정규직 노동자…'김용균 사고' 닮은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