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1억 받지 말라고 했다"…윤중천 횡령사건 개입 정황

입력 2019-05-08 20:31 수정 2019-05-08 21:28

'김학의 뇌물 수사' 관련 새로운 정황 대거 포착
수사단, 김학의 내일(9일) 소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학의 뇌물 수사' 관련 새로운 정황 대거 포착
수사단, 김학의 내일(9일) 소환


[앵커]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이 있다." '김학의 의혹 수사'는 이같은 막연한 단서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미 10년이 지난 과거의 일인데다, 사건의 열쇠를 쥔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입도 열리지 않아 수사가 잘 풀리지는 않아 왔습니다. 그런데 수사단이 김 전 차관의 뇌물과 관련한 새로운 정황을 무더기로 포착한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윤씨가 직접 건넸다는 수백만 원 외에도, 김 전 차관이 재개발 인허가 명목으로 아파트를 요구한 정황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그림을 받아 간 의혹도 있습니다. 수사단은 이런 새로운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 김 전 차관을 내일(9일) 오전 10시 소환 조사합니다. 수사에 들어간지 약 1달 만에 이번 의혹의 정점인 김 전 차관이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송우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건설업자 윤중천 씨는 2007년 1월 무렵 여성 이모 씨에게 명품 가게 보증금으로 1억 원을 건넸다고 합니다.

이 여성은 현재 윤씨와 김학의 전 차관으로부터 성범죄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인물입니다.

그런데 2008년 3월 무렵, 사업이 어려워진 윤씨는 이씨가 1억 원을 가로챘다며 횡령죄로 고소했습니다.

김학의 의혹 수사단은 최근 이 고소 사건에 김 전 차관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김 전 차관이 당시 윤씨에게 200만 원을 주면서 이씨에게서 1억원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것입니다.

그 뒤 윤씨는 실제로 이씨와 합의하면서 1억 원을 돌려받지 않았습니다.

김 전 차관은 2006년부터 서울 역삼동 오피스텔 등에서 이씨를 성폭행해왔다는 의심을 받습니다.

그런 김 전차관이 윤씨가 이씨로 부터 받을 수 있던 돈을 못 받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수사단은 관련 내용에 대한 사실 관계부터 파악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별장에 불러 성대한 파티"…윤중천, 전현직 군 인사 수시 접대 윤중천 '줄타기' 진술…검찰, 구속영장 '재청구' 검토 경찰, 과거 '윤중천 수첩' 확보하고도…'김학의 계좌 추적' 안 해 김학의 부인 소유 자택 압수수색…영장엔 '뇌물죄' 적시 '학의형' 메모 담긴 윤중천 수첩…검경 수사 때 묻힌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