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NASA '달 탐사' 우리 기술로…달 착륙 프로젝트 탄력

입력 2019-05-08 09:49 수정 2019-05-08 15: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 항공우주국 나사가 내년부터 무인 탐사선을 달로 쏘아올리는데 여기에 싣게 될 장비를 우리가 만들 예정입니다. 미국과의 공동 개발이 원칙이긴 한데 우리 기술로만 개발된 장비가 쓰일 수도 있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나사는 내년부터 무인탐사선을 9대 이상 달로 쏘아올릴 계획입니다.

이 우주선에 실을 탐사 장비를 우리나라와 함께 개발하기로 어제(7일) 합의했습니다.

달 표면을 3차원 방식으로 입체감을 살려 보여주거나 자기장을 측정하는 등 달의 환경을 조사하는데 쓰는 도구입니다.

미국과 공동 개발이 원칙이지만 온전히 우리 기술로 개발한 탐사 장비를 납품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은 5년 뒤에 사람을 달로 보내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성공한다면 1972년 이후 52년만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먼저 무인탐사선을 보내서 조사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개발한 탐사 장비도 실제 달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 셈입니다.

달 탐사선 발사는 각 나라의 우주 개발 능력을 재는 기준으로 씁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누리호 시험 발사에 성공하면서 탐사선을 쏘아 올릴 엔진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이번에 나사와 협력하면서 2030년까지 달에 탐사선을 보내겠다는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화면제공 : 미국 항공우주국 (NASA))

관련기사

NASA '달 탐사' 우리 기술로…달 착륙 프로젝트 탄력 화성에서도 해는 뜨고 지고…평원서 바라본 '지평선 너머' 블랙홀 촬영, 달착륙…'인류 최초' 주도한 여성 과학자들 눈으로 확인된 '상대성 이론'…아인슈타인이 맞았다 일반인도 '우주관광' 눈앞…승객 태운 왕복비행 첫 성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