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제철소 먼지 확 줄일 것"…한반도 부근지역은 빠져

입력 2019-05-07 2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에서는 최근 몇년 사이에 제철소가 석탄화력발전소를 제치고 미세먼지의 최대 배출원이 됐습니다. 중국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그러니까 6년 뒤죠, 그때까지 제철소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최대 81%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베이징 등 수도권 일원과 상하이 등 대도시 지역에 집중된 정책입니다. 다만,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는 산둥성과 동북지역은 빠졌습니다.

베이징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베이징과 인접한 탕산시 제철소 공단입니다.

끊임없이 연기가 쏟아져 나옵니다.

중국은 지난해 전 세계 철강 생산량의 절반이 넘는 9억2830만t을 생산했습니다.

허커빈 칭화대 환경대학 학장은 2017년 철강산업에서 281만t의 미세먼지를 배출해 중국 전체의 20%를 차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제철소가 최대 오염원으로 부상한 것입니다.

중국 생태환경부 등 5개 부처가 '강철산업 초저배출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미세먼지는 세제곱미터당 10㎍, 이산화황 35㎍, 질소산화물 50㎍으로 배출량을 지정했습니다.

기존보다 최대 6배 강화했습니다.

베이징-톈진-허베이 징진지와 양쯔강 하류 제철 산업단지가 주 대상입니다.

새로운 기준을 적용하면 2025년 미세먼지는 최대 81% 줄어든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보도했습니다.

배출 시설 현대화 작업까지 포함하는 이번 조치에 산둥성과 동북 3성 등은 제외됐습니다.

중국의 이번 정책은 수도권과 상하이 등 경제거점 지역에 집중됐습니다.

한반도 인접 지역의 제철소는 세제나 재정 지원에서 배제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미세먼지 줄이려 심은 나무서…중, '꽃가루 날림' 비상 전국 초여름 더위 기승…나들이 방해한 '미세먼지·오존' 아이들 쓰는 수입제품, 환경호르몬 '범벅'…모두 중국산 태국, 69년 만의 국왕 대관식…'황금 가마' 행렬에 20만 몰려 방글라데시도 사이클론 파니 '강타'…최소 30명 숨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