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당 원내대표 회동하자" 복귀 촉구…한국당은 장외로

입력 2019-05-02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위한 법안들을 국회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한 이후, 하지만 검찰총장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그 파장이 주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발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오늘(2일)부터 국회 밖 투쟁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유미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원내대표가 공동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최근 국회의 불미스러운 모습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자유한국당에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며 국회 복귀를 촉구했습니다.

추경과 민생법안 심의에 나서 달라며 민생을 명분으로 한국당을 압박한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은 추악한 뒷거래'이고 '사과가 우선'이라며 회동을 거부했습니다.

또 '의회 쿠데타'로 규정하며 국회 밖에서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집회·범국민 서명운동 등과 함께 전국 민생현장을 찾아서 국민들과 함께 싸우는…]

오늘 오전 청와대 앞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연 뒤 곧바로 서울역, 대전역, 대구역 등을 찾아 시위를 이어갑니다.

이번 주말에는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3차 대규모 집회도 엽니다.

한국당은 보수성향 유튜버들과 당 차원에서도 힘을 모은다는 방침입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자유친'을 만들 것입니다. 자유한국당 유튜버 친구들을 만들겠습니다.]

민주당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투쟁도 격론도 국회에서 하시라"며, "한국당이 걸핏하면 장외투쟁과 발목잡기로 사사건건 방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회의장 변경, '허' 찔린 한국당…활극 없었던 '심야극장' 국회사무처, 의안과 점거·팩스 파손 '성명불상' 의원들 고발 사퇴·탈당·분당 없는 바른미래…'불편한 동거' 이어질 듯 싸움 끼어들고 가짜뉴스 흘리고…국회 안 '셀카봉' 유튜버 손학규 "패스트트랙, 한국 정치 새 판"…유승민 "책임져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