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언론-정치권-유튜브가 키운 '국민청원 해외 조작설'

입력 2019-04-30 22:04 수정 2019-04-30 2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한국당 해산' 심판을 청구해달라는 국민청원이 130만회를 넘어섰습니다. 그런데 이 청원이 해외에서 조작됐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구체적인 수치와 근거까지 제시됐습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 여론 조작으로 집권한 이 자들이 이제 '청원 조작'을 하고 있습니다, 청원 조작. 자유한국당 해산하자고 하는 청원에 100만명 이상 참여했다고 보도하는 언론들. 그중에 14만명 이상이 베트남에서 접속했답니다.]

오대영 기자 사실입니까?

[기자]

아닙니다. 정용기 의원이 언론의 보도를 인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신문에 오늘 오전 10시 40분 기사를 보겠습니다.

제목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조작 정황 포착…접속 트래픽 14%가 베트남?" 이렇게 돼 있습니다.

[앵커]

문제의 기사가 문제의 기사가 바로 이거인 것인데 보면 그래프까지 그럴 듯하게 나와 있어요.

[기자]

국내에서 접속한 사람이 51% 정도, 베트남이 13.94%, 미국, 브라질 이렇게 나라 이름과 수치까지 나와 있습니다.

이것이 한 이스라엘 사이트에 나오는 조사 결과인데 3월 1일부터 3월 19일까지를 분석한 데이터입니다.

이번 국민청원은 4월 22일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그럼에도 제목을 마치 최근에 자료인 것처럼 그리고 조작이 이루어진 것처럼 표현했습니다.

[앵커]

이제 이것을 근거로 국민청원이 조작됐다는 주장으로 이어진 건데 조작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부풀려졌는지도 좀 살펴봤죠?

[기자]

오늘 오전 7시 40분 한 네티즌이 인터넷 게시판에 조작설을 제기했습니다.

그리고 10시 40분에 앞서 보신 국제신문이 비슷한 내용의 의혹 제기 보도를 했습니다.

한 유튜브 채널은 중국인의 개입까지 주장했습니다.

오후 2시에 한국당의 앞서 들으신 발언이 나왔고 이를 여러 매체가 검증 없이 전달하는 형식으로 보도했습니다.

오후 3시에 유튜브에서 다시 확산됐습니다.

[진성호/유튜브 채널 '진성호방송' : 청와대 청원 자체가 조작한 거 아니냐는 이런 의혹입니다. 상당히 신빙성이 있습니다. 부산에서 발간되는 국제신문이 조금 전 올린 따끈따끈한 속보입니다.]

[앵커]

보면 거의 6~7시간 만에 급속도로 퍼진 것인데 그런데 지난 3월에는 베트남에서 청와대 홈페이지에 접속을 왜 많이 한 것인가요?

[기자]

베트남의 한 기사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로 이것입니다.

VKR이라는 현지 온라인 매체입니다.

고 장자연 씨 사건을 다루면서 승리, 정준영 스캔들로 묻히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장자연 씨 청원 페이지 링크를 함께 걸어놨습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접속량의 90% 정도가 이 페이지에 몰렸다고 합니다.

[앵커]

그러면 이번 한국당 해산과 관련한 청원은 해외에서 접속량이 급증하거나 특이한 점은 없었나요?

[기자]

오늘 청와대가 자료를 아예 공개했습니다.

접속이 많이 몰렸던 4월 29일 한국에서 접속한 양의 97% 그리고 미국이 0.82%, 일본이 0.53% 순이었습니다.

[앵커]

청원게시판을 조작할 수 있다라는 주장은 사실 이전에도 나왔잖아요. 중복 청원 그러니까 마음만 먹으면 1명이 4개의 계정까지 쓸 수가 있기 때문인 것이죠?

[기자]

1인 1계정으로 제한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인터넷 실명제가 필요한데, 위헌 결정이 났기 때문입니다.

1계정 1청원이 원칙입니다.

백악관 등 국외의 청원 게시판도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맥락과 사실이 누락된 단순한 의혹 제기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매크로 같이 기계적으로 트래픽을 일으키는 조작이 일어나지 않도록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