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6자회담 선호 안 해" 선긋기…5~6월 대화 재개 고비

입력 2019-04-29 20:42 수정 2019-04-29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주 북·러 정상회담 이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언급한 '6자 회담'에 대해서 미국이 "선호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북한이 언제 다시 비핵화 협상을 시작할지가 관건인데, 북·미 간 대화 재개 여부는 5월과 6월 사이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다음달 말 일본을 국빈방문합니다.

이어 6월 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도 참석합니다.

정부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일 전 4차 남북정상회담을 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천천히 오는 분들을 기다려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이 '속도조절'을 뜻한다는 일각의 관측과 달리, 남북 간 대화는 최대한 빨리 추진하겠다는 것이 정부 입장입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상반기 안에 평양을 찾을 가능성이 큽니다.

북한이 러시아와 중국과의 접촉으로 대미 협상 전선을 넓히는 모양새입니다.

전직 고위 당국자는 "5~6월에 북미 실무협상이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북·중·러의 밀착을 미국도 두고볼 수만은 없다는 것입니다.

당장 미국은 러시아가 언급한 6자회담은 "실패했다"며 북핵 문제를 다자외교로 풀 뜻이 없음을 보였습니다.

[존 볼턴/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6자회담이) 배제되는 건 아니지만 우리(미국)가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3차 북·미정상회담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해 북·미 양자간의 문제임을 강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김 위원장 평양행…"한반도 평화, 미 태도에 달렸다" 군사긴장 완화는 큰 소득…북·미 막히자 남북도 '덜컹' 북 "미국이 발목" 비난…트럼프 "러-중 지지에 고맙다" 판문점선언 1주년 단독행사…문 대통령 "함께 길 찾아야" '낯선 인물' 장금철은 누구?…대남 민간교류 업무 경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