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DMZ 평화의 길' 방문…평화·번영 기원 '솟대' 설치

입력 2019-04-26 16:11

국민 개방 하루 전 방문…솟대에 '평화로 가는 길, 이제 시작입니다' 문구
중국·러시아 출신 방송인도 초청…청 "한반도 평화에 대한 해외 관심 고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 개방 하루 전 방문…솟대에 '평화로 가는 길, 이제 시작입니다' 문구
중국·러시아 출신 방송인도 초청…청 "한반도 평화에 대한 해외 관심 고려"

문 대통령, 'DMZ 평화의 길' 방문…평화·번영 기원 '솟대' 설치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강원도 고성 지역에 있는 'DMZ 평화의 길'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DMZ 평화의 길을 개방하기 하루 전인 이날 방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뜻을 기렸다.

DMZ 평화의 길은 한국전쟁 이후 민간의 출입이 제한되는 등 상처가 서린 곳으로,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분단의 아픔을 극복하고자 열린 공간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에서 고성 해안길을 직접 걷고, 해안길이 끝나는 '금강 통문' 앞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뜻을 담아 솟대를 설치했다.

솟대에는 '평화로 가는 길, 이제 시작입니다'라는 문구가 담겼다.

솟대 꼭대기에는 평화와 생명을 의미하는 나뭇잎과 열매 문양을 넣어 분쟁과 자연 파괴의 시대를 극복하고, 평화롭고 아름다운 생명의 기운이 솟아나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표현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솟대 설치를 마친 다음에는 금강산 전망대로 이동, 동해와 해안길을 다시 한번 보고 북측 지역의 해금강 전경을 관람했다.

금강산 전망대 방문에는 이산가족과 실향민, 참전용사, 동광산업과학고등학교 학생 등이 함께해 분단의 고통을 겪었던 분들과 강원지역 산불로 학교에 피해를 본 학생들에게 위로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의 DMZ 평화의 길 방문을 두고 청와대는 "분쟁과 자연 파괴의 어두운 과거를 걷어내고 미래의 세대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평화의 공간을 열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체험에는 여성 최초 히말라야 14좌 등반에 성공한 국립공원 홍보대사 오은선 씨와 그린피스 활동을 후원해온 배우 류준열 씨, 강원도 'DMZ 생태학교'로 지정돼 생태 보호 활동을 하는 거진초등학교 학생들이 함께했다.

아울러 한반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평화프로세스와 비무장지대에 대한 해외에서의 높은 관심을 고려해 활발히 방송 활동을 하는 중국인 왕심린 씨와 러시아인 일리야 벨라코프 씨도 초대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유엔군 사령관 "고성 평화둘레길 통행 승인" '금단의 땅을 걷는다'…고성 DMZ 평둘레길 27일부터 개방 "안전 100% 보장 못 해" 지적에…DMZ 밖 '평화둘레길' 문 대통령 "외교·대화 통한 한반도 문제 성공 거두고 있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