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텔라데이지호 침수 후 구조손상…침몰 원인" 보고서

입력 2019-04-24 09:36

중대 결함 보고 누락 등 관리감독 부실 의혹 제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대 결함 보고 누락 등 관리감독 부실 의혹 제기도


[앵커]

2년전 남대서양에서 침몰해서 한국인 8명을 포함해 선원 22명이 실종됐습니다. 스텔라 데이지호사고 원인에 대한 보고서가 처음으로 나왔는데요, 배에 균형을 잡아주는 탱크에 물이 차는 등 복합적인 이유로 배 구조가 손상되면서 일어난 사고로 봤습니다. 또 한국선급이 부실하게 배를 검사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마셜 제도가 국제해사기구, IMO에 제출한 보고서입니다.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는 한국 회사인 폴라리스쉬핑 소속이지만, 배는 마셜 제도에 등록하고 운항해 왔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배의 균형을 잡아주는 2번 밸러스트 탱크에 처음 물이 차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물이 다른 탱크와 빈 공간, 화물칸 등으로 급속히 번지면서 배의 구조가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습니다.

또 선박의 부식 등 다양한 외적 요인도 구조를 손상시키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배가 수심 3000m가 넘는 깊은 바다에 가라앉은 상황이라 많은 가정에 근거해 사고 원인을 추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보고서는 국내의 선박 검사 기관인 한국선급의 관리 감독 부실 의혹도 언급했습니다.

2008년 스텔라데이지호를 개조할 당시 설계를 검토하면서 15년된 선박의 노후도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2016년 검사 때도 배의 중대 결함을 보고해야 했지만 그러지 않았다고도 지적했습니다.

한국선급은 2011년에는 건조 뒤 비슷한 기간이 지난 배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손상이어서 적절한 수리를 마쳤고, 2016년에는 변형 부분을 수리한 뒤 문제가 없어 보고를 안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2년…가족들 "유해 수색" 간절한 호소 심해 수색서 사람 뼈 추정 유해 나왔지만…미수습 철수 왜? '유해 수습' 계약 안 한 정부…심해수색선 현장 철수 스텔라데이지호 블랙박스 이어…사람 뼈 추정 유해 발견 2년만에 스텔라데이지호 '블랙박스' 회수…침몰 원인 밝힐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