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인득, 2년 9개월간 치료 안 받아…희생자 1명 첫 발인

입력 2019-04-21 20: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진주 아파트 방화 살인범' 안인득이 70차례 가까이 조현병 치료를 받았지만, 범행을 저지르기 약 3년 전부터는 아예 진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경찰에서는 본인이 평소 약한 사람들을 도와줬다는 둥 제대로 된 진술을 하지 않고 있어서 경찰은 객관적인 증거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21일) 희생자 가운데 1명의 발인이 사건이 일어난 지 닷새만에 처음으로 진행됐습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안인득이 처음 조현병 진단을 받은 것은 2010년입니다.

기분 나쁘게 쳐다본다는 이유로 행인을 흉기로 찔러 재판에 넘겨졌을 때입니다.

안인득은 앞서 김해에 있는 공장에서 허리를 다쳐 산재를 신청한바 있습니다.

받아들여지지 않자 사회적 불만이 가중돼 피해망상 증상이 심화한 것으로 추정되는 시기입니다.

안인득은 이후 2016년 7월까지 60여 차례 조현병 치료를 받았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범행 전 2년 9개월 간은 진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병세가 더 악화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찰은 과거 진료의사 등을 상대로 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범행 동기도 계속 수사하고 있습니다.

3000건에 이르는 휴대폰 통화내역를 분석하고 있는데, 마무리되면 이번주 중 사건을 검찰에 넘길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희생자 5명 중 1명인 황모 씨의 발인이 진행됐습니다.

다른 유족들은 발인을 잠시 미루고 진주시 등 관계기관과 절차와 지원 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집행유예, 조현병…기초수급신청서에 기록된 '10년 방치' 주민들, LH에도 민원 넣었지만…피해자가 피하는 방법뿐 '방화·살인' 안인득 얼굴공개…범행동기 묻자 "억울하다" 안인득 가족 "입원 신청했지만 거부"…무심함이 부른 '인재' 유족들, 발인 연기…'소용없던 신고' 국가 사과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