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만 화롄 규모 6.1 강진…바다 건너 중국서도 진동 감지

입력 2019-04-18 20:58 수정 2019-04-19 0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8일) 낮 대만 동부 화롄에서 규모 6.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100km 넘게 떨어진 수도 타이베이의 고층 건물이 옆으로 기울 정도의 강진이었습니다. 이 지진은 대만 전역에서 진동이 감지됐다고 합니다.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등 도심 피해도 속출했습니다. 화롄은 우리 관광객도 많이 찾는 유명 관광지입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표지판과 진열된 옷가지들이 통째로 흔들립니다.

천장에 달린 사무실 전등도 위태롭게 움직입니다.

장제스를 기리는 중정기념관에서 열병식을 지켜보던 관람객들은 진동을 느끼고 우르르 빠져나갑니다.

현지시간 18일 오후 1시 쯤 대만 화롄 현 서북쪽 8km 지점에서 규모 6.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19km입니다.

[타이베이 현지 교민 : 건물이 되게 많이 크게 흔들릴 정도였어요. 앞뒤로 흔드는 그런 느낌.]

[가오슝 현지 교민 : 아주 약하게 느꼈어요. (물잔에) 물결이 아주 조금 이는 정도.]

가정집과 상가의 유리창이 깨지고 물건이 쏟아졌습니다.

도로 한복판 아스팔트길이 깨졌고, 고층 건물들은 균열이 생겼습니다.

타이베이의 한 빌딩은 옆 건물로 기울어져 긴급 대피가 이뤄졌습니다.

도심 지하철과 일부 고속철도 운행도 중단됐습니다.

이번 지진은 푸젠성, 저장성 등 바다 건너편 중국 본토에서도 진동이 느껴졌다고 중화권 매체는 보도했습니다.

대만 기상국은 수일 내 규모 4~5 수준의 여진이 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화면제공 : 대만연합보·차이나뉴스·트위터(@_chicharonnie))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태국 '물의 축제' 후폭풍…음주 교통사고 사망자 속출 아베 "매일 후쿠시마산 먹고 마신다"…일 누리꾼 반응은 121㎝ 작은 키…필리핀 동굴서 '신종 인류' 화석 발견 '망언 장관' 2시간 만에 경질한 아베…선거 참패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