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2.5%로 내려…추경 주목

입력 2019-04-18 2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다시 조금 내렸습니다. 2% 중반의 마지노선까지 내려온 것입니다. 정부는 '경기 활성화 예산'을 포함한 추경안을 짜기로 했지만 야당 반발이 거셉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내렸습니다.

지난 1월에 발표한 2.6%보다 0.1%P 낮춘 것입니다.

정부의 전망치 2.6~2.7% 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정규일/한국은행 부총재보 : 글로벌 성장세가 약화된 가운데 최근 수출과 투자의 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부진한 점 등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반도체 경기가 꺾이면서 상반기 설비투자는 지난해 보다 5.3% 줄고, 건설투자도 6.4%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수출은 2분기 들어 좀 나아지겠지만 증가 폭은 1.4%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다만 한국은행은 하반기에는 경기가 차츰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추가경정예산이 편성돼 나랏돈이 더 풀릴 것이라는 것이 근거 중 하나입니다.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 앞으로는 재정지출 확대, 그리고 수출과 투자의 부진 완화 등으로 성장세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와 여당도 오늘 당정협의를 열고 25일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산불 피해 복구에다 미세먼지 대책, 여기에 경기 활성화 예산까지 포함시킬 계획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경기 관련 예산은 총선용 퍼주기라며 반대하고 있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됩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대한민국 '보통사람 금융백서', 얼마나 벌고 어디에 쓰나? '3.5' '4.0' 시장은 이미 자체 리디노미네이션…찬반 팽팽 고용지표 개선, 체감 온도는…'실업급여 신청자' 북적 살아난 고용지표에도…실업급여 신청에 고용센터 '북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