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13년 김학의 내사' 경찰 간부 조사…외압 의혹 본격 수사

입력 2019-04-14 20:19 수정 2019-04-14 23:39

"청와대 외압 정황 여럿…수첩 등 제출"
이번 주 성폭행 피해 주장 여성 소환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외압 정황 여럿…수첩 등 제출"
이번 주 성폭행 피해 주장 여성 소환 예정


[앵커]

주말과 휴일 동안에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과 관련한 의혹을 다시 들여다보고 있는 수사단의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오늘(14일)은 2013년 경찰이 내사할 당시 수사팀의 실무를 책임졌던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을 참고인으로 불렀습니다. 핵심은 당시 청와대가 경찰 수사를 방해했느냐 하는 것인데, 수사단이 있는 서울동부지검의 취재 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이가혁 기자, 이세민 전 기획관에 대한 조사, 지금 끝났습니까?

[기자]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 전 기획관은 오늘 오전 10시쯤 이곳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습니다.

지난 12일에 첫 조사를 비공개로 받았고 오늘이 두번째입니다.

[앵커]

이 전 기획관이 앞서 저희 취재진에도 김학의 전 차관 의혹에 대한 내사를 착수했을 때 당시 의심스러운 여러 정황에 대해서 설명한 바가 있지 않습니까? 오늘 수사단에서도 이런 부분을 확인하게 되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 전 기획관은 2013년 3월 경찰이 당시 김학의 전 차관 동영상 이런 의혹 등에 대해서 내사에 착수했을 당시에 경찰청 수사기획관, 그러니까 수사의 실무를 총책임지는 자리에 있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JTBC를 비롯한 일부 취재진에게 당시 상황을 설명한 바 있는데 청와대가 김 전 차관의 내정사실을 발표했을 그날 오후에 경찰 직원 2명이 직접 청와대를 방문해서 김 전 차관 성범죄 의혹을 보고했다, 이렇게 주장한 바 있습니다.

또 자신의 상급자였던 김학배 당시 수사국장이 청와대에 보고를 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곤혹스러워했고 그 이후에 김 전 차관의 내사를 바라보는 태도가 상당히 소극적으로 변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렇게 말한 바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당시 정황만 보면 청와대가 수사를 방해했다고 충분히 볼 수 있다는 취지로 말을 한 바 있습니다.

특히 이 전 기획관은 이런 자신의 설명에 대해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업무수첩이나 메모가 있기 때문에 이를 수사단이 발족하면 적극적으로 내겠다 이렇게 밝혔는데 오늘 조사에서 진술도 그렇게 적극적으로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앞서 지난달 25일이었죠. 과거사위원회가 직권남용 혐의가 있다고 본 인물이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곽상도 전 민정수수석 그리고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이었는데 오늘 조사가 이때 혐의와도 관련이 돼 있는 것이겠죠?

[기자]

맞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신 두 사람이 경찰 수사를 방해했거나 방해하는 데 관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특히 당시 경찰에서 청와대와 연락을 직접 주고받은 것으로 지목된 경찰청 당시 수사국장이나 또 더 윗선인 경찰청장에 대한 조사도 필요합니다.

[앵커]

지금까지는 직권남용 혐의고요. 이거 말고도 김 전 차관 성폭행 혐의에 대한 수사도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까? 이번 주에 상당히 속도를 낼 거라고 하죠.

[기자]

수사단은 이번 주중에 김 전 차관과 건설업자 윤중천 씨로부터 성폭행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여성 이모 씨를 불러 조사하기로 하고 서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씨는 당시 김학의 전 차관이 윤중천 씨로부터 돈봉투를 받는 장면을 목격했다, 이렇게 앞서 경찰 조사에서 진술한 바가 있기 때문에 이 수사단이 뇌물 관련 혐의를 수사하는 데도 상당히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고화질 영상' 파문…검·경, 국과수 감식 '패스' 왜? '김학의 동영상' 만든 윤중천 조카 소환…성범죄 수사 박차 김학의가 꺼낸 카드…'피해주장 여성' 무고 혐의로 고소 '김학의 출국금지' 둘러싸고…대검 vs 조사단 진실공방 '김학의 의혹' 경찰 보고 나흘 전…청, 내사 착수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