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재난방송 시스템 재검토해야"…KBS 질책

입력 2019-04-10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재난방송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다시 검토할 것을 말했습니다. 화재 상황을 중계하는 것에서 벗어나서 대피 관련 정보등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가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에 대해서도 지적을 했습니다.

안의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재난방송 시스템을 개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방송사, 특히 재난방송 주관방송사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산불 대처 과정에서 국가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가 타사보다 특보도 늦게 시작했고, 정보 제공자 역할도 충분히 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재난 상황을 실시간 정확하게 알려주면서 국민과 재난지역 주민이 해야 할 행동요령을 상세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이나 외국인까지도 행동요령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달라는 주문도 내놨습니다.

이낙연 총리도 산불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재난방송 매뉴얼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재난방송이 화재상황 중계에 치중했다면 대피나 구조 위주 정보를 우선 제공하도록 바꿔나가겠다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강원 지역 강풍에 '불씨' 되살아나기도…피해 복구 '막막' 이어지는 따뜻한 마음들…산불 피해 성금 150억 넘어 산불 진화 최전선엔 '특수진화대'…호스만 들고 '사투' '트랜스포머 소방차' 출동…충전소 폭발 막은 '일등공신' 산불 비상인데 밭 태우고 숲에 꽁초…'불난 데 부채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