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형 소방헬기' 절실한데…예산 문제로 번번이 물거품

입력 2019-04-08 08:36 수정 2019-04-08 15: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엄청난 피해를 남긴 이번 강원도 산불을 계기로 달라져야할 것들에 대한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불을 끌 장비 문제, 특히 많은 양의 물을 실어 날라 뿌릴 수 있는 대형 소방헬기가 없다는 건데요. 예산 문제 때문에 강원도에 계속 도입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 주력 소방헬기 KA-32입니다.

수면에 가까이 붙어 호스로 물을 빨아들입니다.

3000ℓ까지 담을 수 있지만, 안전 문제로 보통 2000ℓ만 채웁니다.

[산림청 관계자 : 한번에 투하하는 양이 적으니까 계속 담수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고…]

이런 문제로 강원소방본부는 이미 지난해 대형 카모프 헬기 예산을 신청했습니다.

한번에 3400ℓ의 물을 뿌릴 수 있습니다.

강한 바람에도 뜰 수 있는 기종입니다.

국회도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송기헌/의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 / 지난해 11월) : 강원도 지역에 산불 났을 때는 강풍 때문에 산불이 금방 번지거든요. 산불 진압을 위해서는 헬기가 굉장히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한 대에 250억 원에 이르는 가격에 기재부가 반대했고 결국 물거품이 됐습니다.

3000ℓ짜리 물탱크를 달고 산악지대를 누비는 산불 소방차 예산안도 역시 빠졌습니다.

효용성이 낮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강원지역 소방 인력도 정원을 크게 밑돕니다.

기준 정원 5100여 명에서 1400여 명 모자란 채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이 동해안에서는 2000년과 2005년에 이어 올해까지 초대형 산불이 잊을 만하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영상제공 : 산림청)

관련기사

화마에 동식물도 '신음'…생태계 복원 얼마나 걸릴지 몰라 장례비로 마련한 돈도 잿더미…안타까운 피해 사연들 미군 헬기도 투입해 잔불 정리…'재건' 필요한 피해지역 주택 160여채 산불에 타…시설물 피해 컸던 이유는? 마른 대지에 불어닥친 '물레방아 강풍'…기압배치 영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