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 해 농사에 농기계까지 불에 타…보험 없어 보상 막막

입력 2019-04-07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강원도 산불 피해자 중 상당수는 한해 농사를 준비하고 있던 농민들입니다. 그런데 규모가 작은 영세농일수록 시름이 더 깊습니다. 민간 화재보험에 가입한 경우가 적다 보니 보상받을 길이 막막한 겁니다.

조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소중한 볍씨와 비료가 한순간에 재가 됐습니다.

한해 농사를 위해 창고에 차곡차곡 준비해두었던 겁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곳에 있던 트랙터와 콤바인, 이양기와 파종기 등 수억원에 달하는 농기계들이 모두 불에 탔습니다.

트랙터 1대는 웬만한 승용차 2~3대 가격에 달합니다.

그러나 보험에 가입한 농민들은 많지 않습니다.

[송규원/강원 고성군 원암리 이장 : 시골 마을에서 화재보험도 들면서 사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가입한 사람은) 여기 분들이 아니고, 외지에서 귀촌한 분들이거든.]

전체 농민 중 농기계종합보험에 가입한 비율은 지난해의 경우 7%를 조금 넘습니다.

1000㎡ 이하 땅에 농사를 짓는 영세농은 정부 지원도 없어 가입률이 더 낮습니다.

결국 정부에서 나오는 복구비가 유일한 기댈 곳입니다. 

[정귀남/강원 고성군 원암리 : 어휴, 어떡하면…미치겠다. 어떡하면 되나 누가 다 이걸 (보상)해주나, 어휴…]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지난 포항 지진 때 정부 지원금은 한 가구에 900만원.

한순간에 살 곳과 일할 터전을 잃은 이재민 앞에 막막함이 짙게 드리워져 있습니다.

관련기사

장례비로 마련한 돈도 잿더미…안타까운 피해 사연들 주택 160여채 산불에 타…시설물 피해 컸던 이유는? 미군 헬기도 투입해 잔불 정리…'재건' 필요한 피해지역 강원 산불 '특별재난지역' 선포…생계비 등 국비 지원 강원 지역 산불 진화 마무리 단계…눈·비 예보에 '안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