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영철 아웃? '김 위원장 지시' 대남-대미 협상팀 교체 작업

입력 2019-04-04 21:20 수정 2019-04-04 23:59

"최고인민회의 앞두고 회담 결렬 책임 물을 듯"
"최선희, 대미 협상 전면 등장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고인민회의 앞두고 회담 결렬 책임 물을 듯"
"최선희, 대미 협상 전면 등장 가능성"


[앵커]

그동안 북한이 미국을 상대로 협상할 때 막전이든 막후든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은 가장 핵심적인 주인공이었죠. 이제 그도 무대에서 내려설 것 같습니다. 북한이 대남, 대미 협상라인에 대한 교체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이 김정은 위원장의 지시로 대남 대미 협상 라인 인사들에 대한 검열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외교 소식통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을 포함한 대남라인 인사들이 모두 대상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김 부위원장은 비핵화 관련 협상 중심에서 물러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30년 이상 대남·대미 협상을 해왔고, 최근에는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카운터파트 역할을 맡았습니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두 차례 워싱턴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북한 내부에서 책임을 묻는 절차가 시작됐다는 것입니다.

김 부위원장의 측근인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됩니다.

김 부위원장이 물러난다면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대미 협상의 중심에 설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이후 6개월 만에 삼지연군을 방문해, 조만간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한의 새로운 비핵화 협상 라인은 오는 11일 북한 최고인민회의를 전후로 윤곽을 드러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통 큰 합의 - 단계적 이행…정부, '북·미 중재안' 제시 김현종, 백악관 방문해 의제 조율…비핵화 '톱다운 외교' 재확인 미 국방대행 "연합훈련 축소 아냐…역량 키우는 것" 대미 설득 총력전…'굿이너프딜' 한국 중재안 통할까? 김현종 "톱다운 대화 유지 중요…대북특사, 미국과 조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