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름 모를 흑인, 주연으로…오르세 미술관 '예술 뒤집기'

입력 2019-04-03 09:18 수정 2019-04-03 09: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프랑스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서 특별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작품속에서 늘 이름 없이 있었던 흑인들이 주인공이 됐습니다. 작품의 이름도 바뀌고, 사람 위치도 달라졌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파리를 충격에 빠트린 인상주의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작품 '올랭피아'입니다.

누워 있는 올랭피아의 발치에 흑인 하녀가 꽃을 들고 서 있습니다.

오르세미술관은 이 작품의 이름을 흑인 여성에서 따 '로르'로 바꿔 달았습니다.

두 사람의 위치를 바꾼 작품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흑인 여성의 초상'이라고만 돼 있던 작품 속의 여성은 마들렌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작품 속 흑인을 주연으로 만드는 시도입니다.

1848년 프랑스에서 노예제가 폐지된 후 흑인들은 유모나 그림 모델 등 직업을 찾아나섰습니다.

예술작품 속에서 그들은 대부분 익명이었습니다.

[로랑스 데 카르/오르세 미술관 디렉터 : 현대적인 감수성으로 받아들이기 어렵고, 연구 결과 흑인 모델의 이름도 알 수 있게 돼 새 작품명을 제안했습니다.]

자국 우선주의와 난민 논란 등으로 인종 차별은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인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흑인 모델, 제리코부터 마티스까지' 전시는 7월 말까지 열립니다.

관련기사

우크라·슬로바키아 대선, 정치 신인 돌풍…'변화' 바람 벌써 3번째 부결 '노딜 브렉시트' 우려…표류하는 영국 2천년 전 생생히 그린 '간이음식점'…폼페이 유적서 발굴 독일행 탔는데 눈 떠보니 스코틀랜드? 항공사 '황당 실수' 선대의 '나치 협력' 부끄럽다며…독일 부호, 1천만유로 기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