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수사단' 하루만에 자료 검토 착수…수사 본격화

입력 2019-03-30 20:33 수정 2019-03-30 20:55

수사단, 경찰 수사자료 확보 방안 검토 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단, 경찰 수사자료 확보 방안 검토 중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해외 출국을 시도했다가 급물살을 타고 출범한 검찰 수사단에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수사단은 출범 하루만에 자료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대검찰청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공다솜 기자, 사무실이 마련되기도 전에 자료 검토에 들어가는 것이죠? 수사단이 속도를 내려는 것 같습니다

[기자]

예, 수사단은 이곳 대검찰청에서 과거사 진상조사단의 자료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앞서 2013년과 2014년에 이뤄진 검찰의 1, 2차 수사 자료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 동부지검에 둥지를 틀기로 한 수사단은 검사 13명과 수사 지원 인력을 위한 사무실이 준비되는 주말 동안 이곳 대검찰청에서 자료 검토 작업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앵커]

과거 검찰이 수사했던 자료는 모두 가지고 있을테니 특별한 조치 없이 확보해 본다고 하지만, 사실 첫 수사는 검찰이 아닌 경찰에서 이뤄졌던 것이잖아요.

[기자]

네.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수사는 2013년 경찰에서 시작됐습니다. 사건의 발단이 된 이른바 별장 동영상에서 수사가 시작된 것인데요.

아무래도 초동수사를 했던 경찰에 관련 자료들이 가장 많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선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에서도 경찰에 관련 자료를 달라고 요청한 바 있습니다.

[앵커]

그런데 진상조사단은 "경찰이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고, 하지만 경찰은 "필요한 자료를 검찰에 다 넘겼다" 그러면서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죠. 자료 확보를 위해 수사단이 직접 나설 가능성도 있죠.

[기자]

네. 하지만 그 부분은 일단 수사 상황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진상조사단이 권고한 김 전 차관의 뇌물수수 혐의나,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의 경찰 수사방해 의혹과 직접 연결된 자료로 판단하기에는 어느 정도 수사의 진전이 있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만 진상조사단이 경찰에, 디지털 증거 3만여 건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던 만큼 현재 수사 권고된 혐의와 별개로 포괄적인 수사자료 확보라는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관련 자료 확보에 나설 가능성은 있습니다.

수사단 관계자도 진상조사단이 요구했던 자료 등을 모두 살핀 뒤,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자료 검토 후 다음주부터 본격적으로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는데, 수사 방향 어떻게 잡히고 있나요?

[기자]

모두 3가지 갈래로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진술에서 출발한 뇌물수수 혐의인데요.

윤씨 진술을 토대로 관련 계좌를 추적하는 등 돈의 흐름을 쫓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자들 역시 함께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청와대가 경찰의 수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진상조사단에 당시 경찰 관계자들이 출석해 의미 있는 진술을 하고 있는 만큼 수사단 역시 이 자료를 공유 받을 것으로 알려졌고요.

당시 청와대 문건 등을 확보하기 위해 대통령 기록물을 살펴보고, 당시 근무자들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외에 김 전 차관이나, 윤중천씨의 입에서 나온 의혹들을 타고 전방위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검사 13명 투입 '김학의 수사단' 출범…역대 최대 규모 '김학의 출금 조회' 법무관 휴대폰 확보…제3인물 추적 박영선-황교안 '김학의 동영상' 진실공방…쟁점은? 정두언 "별장 초대 나도 받아…김학의에서 끝날 일 아냐" 김학의 최초수사 경찰 "당시 청와대 보고…관련자료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