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문제' 보고한 경찰…청와대선 김기용 사퇴 압박?

입력 2019-03-26 21:46 수정 2019-03-26 22: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성범죄 의혹에 대한 보도를 이어가겠습니다. 김 전 차관이 취임하던 날,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난 김기용 전 경찰청장 인터뷰를 중심으로 여러가지 의혹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정치부 임소라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임소라 기자. 지금 수사 시작점이라고도 할 수가 있겠죠. 경찰이 청와대에 보고를 했냐, 당시 경찰청장은 보고를 했다라고 밝혔잖아요?

[기자]

네, 김기용 전 청장은 곽상도 당시 민정수석 등 청와대 검증 관련자들이 "논점을 흐리고 있다" 더 나아가서 "비겁하다"고 까지 했습니다. 잠깐 들어보시죠.

[김기용/전 경찰청장 : 김학의 차관 후보자가 이런 문제가 있다고 보고를 했으면 그걸로 경찰은 몫을 다 한 거예요. 경찰이 수사를 안 하면 임명하고 수사를 하면 임명 안 할 건가요?]

[앵커]

그러니까 김기용 청장은 당시에 사퇴한 배경을 놓고도 좀 말이 많았잖아요. 지금 와서 보면 김학의 전 차관이 취임하던 바로 그 날 물러난 것인데, 여기에 대해서는 뭐라고 합니까?

[기자]

저도 김학의 전 차관과 관련이 있느냐에 대해서 제가 물어봤습니다.

김기용 전 청장은 그에 대해서는 "알고 싶지도 않고 아는 것이 없다"면서도 자신의 경질 배경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뜻이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것도 들어보시죠

[김기용/전 경찰청장 : 정부를 위해서 일을 하는 고위관료로서 정부의 행정부의 수반이 잠시나마 '더 이상 일하지 않는 게 좋겠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다는데 거기다 대놓고 내가 어떤 조직을 이끌면서…내가 계속 주장하면 조직(경찰)에 피해가 올 텐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약사항이 그 경찰청장의 임기 보장이었는데 이것이 갑자기 뒤바뀌었다는 내용도 설명했습니다. 이어서 들어보시죠. 

[김기용/전 경찰청장 : 저한테 그 메신저가 있었고. 또 직접적으로 제가 다른 경로를 통해서 확인을 해보니까 박근혜 대통령이 임기를 보장한다고 약속을 하고 공약을 하셨지만 지금 상황이 이러니까 이렇다 어쩌고저쩌고해서 그냥 이렇다…]

그러니까 들으신 것처럼 사퇴 압력이 있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한 것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그 사퇴 압박이 언제 있었냐 이것도 굉장히 중요할 것 같은데 언제라고 기억을 하고 있었죠?

[기자]

그 시점을 기억하고 있었는데요. 이 부분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기용/전 경찰청장 : (13일에 차관 발표가 났고 청장님이 15일에 사퇴하셨는데, 15일 전에 확인받은 건가요?) 그 부분은 확인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사이는 맞아요.]

그리고 저희 보도를 보시면 김학의 전 차관 성범죄 의혹과 관련해서 경찰이 청와대에 최초 보고를 한 것이 2013년 3월 5일입니다.

그리고 15일에 취임을 하고 그리고 그에 앞서 13일에 김 전 차관 내정 발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13일과 15일 사이에 청와대의 메시지를 김기용 전 청장이 전해 들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김 청장은 15일에 물러나게 됩니다.

[앵커]

지금 보면 여러 정황으로 봤을 때 김학의 전 차관건하고 사퇴 압박이 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하게 관련이 있는지는 앞으로 검찰 수사에서 밝혀져야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김학의 전 차관 문제와 관련해서 김기용 전 청장에 대한 경질 메시지를 내렸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앞으로 수사 과정에서 밝혀져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앵커]

그런데 이제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도 우리가 취재를 한 것이 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 관계자는 검증 과정에서 "풍문은 있지만 사실 확인은 안 된다 이런 식의 보고가 올라오면 확인이 안 됐기 때문에 의미는 없는 보고였다"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최측근이라고 하면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중에 한 명입니까?

[기자]

이 관계자가 저희에게 실명을 밝히기는 좀 힘들다라는 입장을 전해 왔기 때문에 제가 여기에서 구체적인 신원을 밝히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관계자는 지금은 민주당 의원인 조응천 당시 공직기강비서관에 대해서 강하게 비판을 하기도 했는데요.

조 의원이 조사를 받을 수 있으니까 빠져 나가려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지금 한국당도 조응천 의원을 수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된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인사검증 업무는 민정수석실에서 이루어졌고요.

곽상도 당시 민정수석 아래에 조응천 공직기상비서관, 그러니까 현재 민주당 의원인 조 의원의 검증 작업을 담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곽상도 당시 수석 그리고 조응천 당시 비서관 또 경찰 측의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진상규명 과정에서 조 의원도 조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조응천 "당시 김학의 첩보, 곽상도에 보고…허태열까지 갔다" 곽상도에 '직권남용'…박 청와대 '수사방해' 혐의도 수사 사실상 재수사 이끈 김학의 '특수강간 혐의'…왜 빠졌나 박근혜 청와대 부당외압 있었나…무혐의 배경도 재수사 법조계 넘어 정치권으로? 김학의 재수사 파장, 어디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