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90일 만에 공동사무소 '반쪽'…북, 돌연 철수 의도는?

입력 2019-03-22 20:16 수정 2019-03-22 23:00

청, 정의용 주재 NSC 상임위…후속 대책 등 말 아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 정의용 주재 NSC 상임위…후속 대책 등 말 아껴


[앵커]

청와대에 나가 있는 안의근 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안의근 기자, 청와대도 이제 이 소식 듣고 나서 전해진 뒤에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열었다고 하죠?

[기자]

오늘(22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를 열었는데요.

북측이 갑자기 철수를 통보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의 대책 등을 논의했습니다.

별도의 청와대 입장이나 앞으로의 대책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는데요.

청와대가 직접적으로 유감을 밝히기보다는 해법을 모색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북한이 이렇게 철수한 배경에 대해서 자세하게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북한 매체에서 오늘 보도한 내용을 보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군요.

[기자]

오늘자 북한 매체들이 우리 정부 태도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내놨는데요.

우리 정부가 북미 협상의 중재자, 촉진자 역할을 하겠다고 한 데 대해 미국에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할 말은 하는 당사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상황에서 남측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한 것입니다.

[앵커]

남측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했다라고 하면 이번 연락사무소에서 철수를 한 것도 이 같은 어떤 일종의 압박전략의 일환이다. 이렇게 볼 수 있다는 것이겠군요?

[기자]

미국이 대북제재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북한도 맞대응 카드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당장 미국을 자극하는 카드보다는 남측을 압박하는 카드를 선택했을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이런 카드는 하노이 정상회담 직후 이용우 외무상과 최선희 부상의 심야 기자회견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내부적 불만을 달래기 위한 포석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우리 정보당국의 해석은 어떻습니까? 연락사무소를 철수했다고 해서 당장 남북 간의 긴장이 고조되거나 그럴 상황은 아니다, 이런 설명을 내놓은 것 같군요.

[기자]

그런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 간에는 연락사무소 말고도 다양한 연락채널이 있는데요.

군 통신선 채널도 있고요.

정보당국 간 채널도 계속 가동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보당국은 계속해서 북한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연락사무소에서 논의해야 하는 이산가족 화상상봉이나 남북 간 제한적인 교류 등은 일부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속보] 북, 개성 연락사무소서 철수…정부 "정상운영 희망" 미, '김 위원장 벤츠 차량 중계' 중국 해운회사 제재 "북 김창선, 모스크바에"…김 위원장 방러 논의 관측도 북, '빅3' 대사 불러들여…김 위원장 중요 결단 임박? "비핵화 선행돼야" vs "한 가지씩 이행"…북·미 '기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