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미래, '선거제 처리' 놓고 갈등 격화…긴급 의총 소집

입력 2019-03-20 07: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선거제 개정안 처리를 놓고 정치권에 진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협상안을 놓고 내부 갈등이 커진 바른미래당은 오늘(20일) 의원총회를 열고 논의에 들어가는데 격론이 예상됩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바른미래당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개정안 등 패스트트랙 처리에 대해 논의합니다.

유승민, 지상욱, 정병국 의원 등 의원 8명이 패스트트랙 협상에 반대하며 의총 소집을 요구한 데 따른 것입니다.

이들은 선거제 개편 합의안을 추인하려면,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 즉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은 내부적으로 바른정당계는 반대, 국민의당계는 찬성 입장으로 나뉘어 현재 단일안을 내놓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찬반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공개적으로 충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당론을 반드시 모으는 절차가 의무사항은 아니다"라며 강행 의지를 밝힌 데 이어, 추인을 못받아 패스트트랙이 불발되면 원내대표에서 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선거제와 공수처법 등을 함께 처리하기로 한 패키지딜을 당론으로 채택했습니다.

패스트트랙 상정을 위한 의결정족수 확보는 바른미래당이 키를 쥐고 있는 만큼, 오늘 의총이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4당, 선거제 개혁 단일안 합의…지역 225·비례 75석 합의 하루 만에 '반대 목소리'…선거제 개혁안 험로 [팩트체크] 한국당 18석 준다? 조선일보 시뮬레이션 확인해보니 [비하인드 뉴스] 선거제 개편, '정치9단' 박지원도 모른다? 국회 대정부질문 시작…총리-야당, 첫날부터 '설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