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헌, 첫 재판…'루벤스 그림' 빗대며 무죄 주장

입력 2019-03-11 21:21 수정 2019-03-11 22: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사법농단 재판에서 그림 하나가 등장했습니다. 바로크 미술을 대표하는 거장 '루벤스'의 '시몬과 페로'라는 작품입니다.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은 자신의 첫 재판에서 이 그림을 언급하면서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다"며 무죄를 주장했습니다.

공다솜 기자입니다.

[기자]

손이 뒤로 묶인 노인이 젊은 여인의 젖을 물고 있습니다.

로마에 저항한 독립 투사가 굶어 죽을 위기에 놓이자 딸이 아버지를 살리기 위해 젖을 주는 장면입니다.

루벤스가 그린 이 그림의 제목은 '시몬과 페로'라고 불립니다.

그런데 오늘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자신의 첫 재판에서 이 그림을 언급하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해당 그림은 보는 사람에 따라 '포르노' 또는 '성화'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입니다.

임 전 차장은 "보이는 것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이 만든 미세먼지로 형성된 신기루와 같은 허상에 매몰되지 말고 충실히 심리해달라고 재판부에 부탁했습니다.

다시 말해 검찰의 수사 내용에 양면성이 있고, 혐의 역시 만들어진 것이라는 취지입니다.

그러면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공모해 재판에 관여한 혐의도 모두 부인했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이 "포르노 등 원색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임 전 차장이야말로 정당한 수사에 정치적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임 전 차장이 특정 사건에 대해 구체적인 지시를 하는 등 재판에 관여했다"며 증인들을 통해 혐의를 밝혀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2중신분' 논란에…'사법농단 피고' 판사 6명 재판 배제 기소 법관 6명 사실상 직무대기…'사법부 불신 막기' 인사 '보복설' 나오는 성창호 기소…공소장엔 '유출 적극 가담' 빼낸 수사기밀, 비위 판사에게도…증거인멸 시도 정황 양승태 공범 거론됐는데…권순일·차한성 '기소 제외'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