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하노이 결렬' 이후 첫 메시지…"경제발전 절박"

입력 2019-03-09 20:18 수정 2019-03-09 21:27

"수령 신비화, 진실 가린다" 이례적 언급도…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령 신비화, 진실 가린다" 이례적 언급도…왜?

[앵커]

이런 가운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당 간부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경제 발전이 절박하다고 강조했습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첫 공개 메시지였던 것인데 한 가지 더 눈에 띄는 것은  "지도자를 신비화하면 진실을 가리게 된다" 자신을 신격화하지 말라, 이런 발언도 내놨습니다.

최재원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당의 선전 간부들에게 보낸 서한을 공개했습니다.

합의 없이 끝난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김 위원장이 처음 내놓은 메시지는 '경제 살리기'였습니다.

"경제 발전과 인민 생활 향상보다 더 절박한 임무는 없다"고 했습니다.

[조선중앙TV : 우리 국가의 강성 번영과 인민의 행복한 내일을 앞당기기 위해 힘차게 분투해나가자고…]

회담 결과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동창리 발사장 복구 움직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도발 대신 경제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더 지켜봐야 한다, 분석이 엇갈립니다.

자신을 신격화하지 말라는 이례적 메시지도 던졌습니다.

"수령의 풍모를 신비화하면 진실을 가리게 된다", "수령은 인민과 동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라 생사고락을 같이하며 헌신하는 영도자"라고 한 것입니다.

[김용현/동국대 교수 : 과거 북한 체제의 성격으로 보면 매우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준 것이고, 자신이 보통국가의 지도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그런 행보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같은 방식은 눈에 보이는 경제 성과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주민들의 불만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이르면 내달 이산가족 '화상 상봉'…안보리, 장비반입 승인 "평양 외곽 산음동…미사일 움직임 발견" 보도 잇따라 북, 하노이 회담 기록영화 방영…'결렬' 빼고 '결실'만 "미국이 요구한 '영변+α'는 우라늄 농축시설 신고 리스트" [인터뷰] '틀어진' 북·미 대화, 향후 협상은?…문정인 특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