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골 넣자 '점수판은 제가 바꿀게요'…진화하는 '세리머니'

입력 2019-03-08 09:32 수정 2019-03-08 14: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요즘 축구에서는 골이 터지면 놀라운 세리머니가 이어지고는 합니다. 사다리 타고 올라가서 점수판을 직접 바꾸는 선수도 있고, 휴대전화로 뒤풀이 영상을 찍는 선수도 있습니다.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 종료 10분 전 페널티킥 결승골을 넣고 골대 뒤로 뛰어가는 선수, 사다리를 타고 오르더니 점수판을 직접 바꿉니다.

과테말라 축구에서 나온 진풍경입니다.

그라운드를 벗어나 경고는 떠안았지만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선물했습니다.

[아쿠나/카르차 : 이 세리머니는 몸을 풀 때 동료들이 제안했습니다.]

발로텔리는 정반대,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개성을 뽐냈습니다.

멋들어진 골을 넣자마자 휴대전화를 건네받아, 그라운드 위에서 소셜미디어 생방송을 한 것입니다.

400만명 가까운 팬들이 이 영상을 보고 또 보며 즐거워했습니다.

골을 쏘아올린 선수의 환호가 담긴 세리머니.

챔피언스리그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도, 포르투도 극적인 골로 8강에 오른 뒤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습니다.

요즘은 세리머니가 그냥 기뻐하는 수준을 넘어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기회로 여겨집니다.

그렇다고 한껏 자유가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축구 규칙상 세리머니는 정치적, 종교적, 상업적 메시지를 표출해서는 안되고, 또 도가 지나쳐 상대를 도발하고, 선동할 때는 경고를 받습니다.

시대에 따라 축구도 변하듯, 개성을 드러내는 골 세리머니의 경계도 서서히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선수들도 오죽 답답했으면…'미세먼지 세리머니' 등장 전북, 베이징에 3대1 완승…이동국 ACL 통산 37골 기업은행, 인삼공사에 완패…7년 만에 PS 진출 무산 현대모비스, LG 제압…정규리그 우승까지 '2승 더' "올해가 마지막일 것"…'은퇴의 수' 깔아놓은 이세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