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장관, '먼지 대응책' 내놨지만…실현 가능성은?

입력 2019-03-06 20:50 수정 2019-03-06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악의 미세먼지로 숨막히는 상황이 1주일이나 계속되자 대통령과 주무장관이 대책을 내놨습니다. 잘 될지, 사실 잘 돼야만 하는 사안일텐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하나씩 따져보겠습니다.

박상욱 기자 나와있습니다. 박상욱 기자, 먼저 어제(5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발언이 화제가 됐습니다. 2부제를 민간으로 확대하고, 민간사업장 규제 대상도 늘릴 수 있다는 내용이었는데, 구체적으로 좀 설명을 해주실까요?

[기자]

네, 어제 조명래 장관 발언이 소개된 이후에 보시는 것처럼 '5등급 경유차' 그리고 '차량 2부제'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도 올랐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침에 제가 들었던 조 장관의 말은 조금 달랐는데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차량 2부제와 같은 '국민 참여'가 필요하다는 정도의 예를 들었을 뿐이고 구체적으로 (2부제를) 검토해서 예를 들었던 것은 아닙니다.]

[앵커]

어제 저희가 보도를 할 때도 쉽지 않을 것이라 보도했는데 결국 이렇게 된 것이고, 오늘은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하고 같이하는 것을 강구를 해봐라 이렇게 주문을 했잖아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비상저감조치를 중국과 함께 시행하도록 협의하라는 것과 또 인공강우나 예보도 같이 해봐라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둘 다 중국 반응이 관건일텐데 오늘 중국 외교부의 발언을 보면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은 듯 합니다.

우선 각종 예보나 실험을 공동으로 하려면 지난해 문을 연 '한중협력센터'가 제 역할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이 센터의 운영 규정이 없는 상태입니다.

"센터의 제도적 기반을 만들자"고 합의한 것이 지난주의 일이니까, 앞으로 공동 대응에 나서기까지는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릴지 모릅니다.

특히 공동 비상저감조치 시행은 올해 들어 미세먼지 줄이기에 소극적으로 변한 중국 입장에서 받아줄지 의문입니다.

여기에 인공강우는 기술수준이 문제입니다.

자칫 너무 적은 비를 뿌리게 되면 도리어 먼지들이 모여서 공기만 더 탁해지기도 하는데, 지난 1월에 실험 실패에서 보듯 우리는 아직 이제 걸음마 단계인 상태죠.

중국이 상당히 오래 실험 노하우와 결과를 쌓아왔으니까 함께 실시한다기 보다 배운다는 차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리고 노후 화력발전소를 예정보다 일찍 문 닫는 것은 사실 오래전부터 나왔던 얘기 아닙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전국에 30년이 넘은 오래된 석탄화력발전소 총 6기가 있습니다.

원래는 2025년에 폐쇄할 예정이었는데, 이번 정부에서 2022년으로 한 차례 앞당겼죠.

산업자원부는 "올해 말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세울 때 다시 이를 더 앞당기는 방안이 검토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또 추경예산도 투입하겠다고 했는데, 예산이 부족한 현실에서 요긴하게 쓸 수가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우선, 추가되는 예산을 '공기정화기의 설치'나 '중국과의 협력사업'에 쓸 생각입니다.

이것이 가장 급한 부분이라는 판단일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문제는, 지금 진행중인 배출량 감축사업에는 실질적으로 돌아가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선박과 함께 많은 먼지를 뿜어내는 이 건설장비의 매연저감장치 부착 사업, 보시다시피 올해 예산은 95억원인데 이 정도로는 전체의 1% 정도만 지원할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만큼이나 먼지를 내뿜는 보일러를 친환경으로 바꾸는 사업도 올해 예산으로는 0.6%만 진행할 수가 있고, 노후경유차의 폐차나 저감장치의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 역시 상반기에 예산을 다 써버려서 나중에는 집행을 못하는 일이 올해도 되풀이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기후변화로 인한 대기 정체…미세먼지 고농도 현상 영향"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효과 의문…해외와 비교해보니 오늘 '경칩', 봄비에도 최악 미세먼지…15개 시·도 비상조치 "미세먼지 걱정인데…" 중·고교 교실 74% 공기정화장치 없어 "최악 미세먼지는 '기후의 역습'…대기 정체 등이 주원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