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친일파 마음 돌린 의병 일화 소개

입력 2019-03-06 11:10

방송: 3월 6일(수)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3월 6일(수) 밤 9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친일파 마음 돌린 의병 일화 소개

'차이나는 클라스'가 구한말 의병들의 활약상을 조명한다.

3월 6일(수)에 방송되는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 100회 특집 1부에서는 '3.1운동 100주년'과 관련된 특별한 강연이 펼쳐진다. 동국대 한철호 교수가 구한말 나라를 잃은 조선의 참혹한 시대상과 조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백성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한 교수는 일본이 한국을 침략했던 진짜 이유를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강대국 사이에 끼어있던 한반도는 일본이 대륙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였던 것. 실제로 일본은 한반도를 발판으로 청일 전쟁과 러일전쟁을 일으켰고, 두 번의 전쟁 모두 조선을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주장했다. 한 교수의 설명을 듣던 지숙은 "우리 집에서 남의 생일파티를 한 느낌이다"라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또한 한 교수가 조선에 내란이 일어날 때마다 청군을 끌어들였던 조선 왕족들의 이야기를 전하자, 학생들은 "화낼 힘도 안 난다"라며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무능한 왕족과는 다르게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스스로 일어나 조국을 지켰던 의병들의 이야기도 화두에 올랐다. 한 교수는 의병의 활약상을 소개하며 외국인으로서 일제의 악행을 전 세계에 알린 매켄지의 일화를 전했다. 특히 친일파였던 영국 기자 매켄지가 의병과의 대화 후 친한파로 변하게 된 이야기가 학생들의 가슴을 울렸다. 이어 한철호 교수는 매켄지가 찍은 의병 사진을 보여줬다. 사진을 본 학생들은 "너무 어리다"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게스트로 참여한 뮤지컬 배우 양준모는 "사진 속 눈빛은 어떤 배우도 따라 할 수 없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매켄지의 마음을 돌린 의병의 한 마디와 조국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의병들의 투쟁사는 3월 6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한끼줍쇼' 안영미, "강호동 때문에 성대결절" 폭로? [인터뷰] 이제훈 "류준열은 여행 필수품"…비하인드 공개 '눈이 부시게' 샤넬 할머니 정영숙의 죽음…충격 엔딩 '랜선라이프' 이영자, 크리에이터 된다! '이영자채널' 론칭 '리갈하이' 또 다른 재미…윤박·정상훈 '의외의 러브라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