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워치] 잠적 북한 외교관 딸 북송…이탈리아 확인

입력 2019-02-21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침& 뉴스워치 오늘(21일) 하루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기억해야 할 뉴스 끝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잠적 북한 외교관 딸 북송…이탈리아 확인

지난해 11월 귀임을 앞두고 갑자기 사라진 이탈리아 주재 조성길 전 북한 대사 대리의 미성년 딸이 평양으로 송환된 것으로 공식 확인됐습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조 전 대사 대리의 딸이 조부모와 함께 있기를 원해 대사관 직원들과 함께 북한으로 돌아갔다"는 북측의 설명을 전했습니다. 조 전 대사 대리는 현재 부인과 함께 이탈리아의 보호를 받으면서 서방 국가로의 망명을 타진하고 있거나 이미 망명을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탈리아 외교 차관은 "조 전 대사 대리의 딸이 강제로 송환됐다면 전례 없는 엄중한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2. "제재 풀려면 북 뭔가 해야"…추가 회담 시사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제재가 해제되려면 북한이 뭔가를 해야한다며 선 비핵화를 촉구했습니다. 이번 베트남 회담이 마지막 정상회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말했습니다. 오늘부터 하노이 현지에서는 회담 의제 등과 관련한 북·미 실무 협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3. '군 댓글 공작 지시' 김관진 오늘 1심 선고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1심 선고가 오늘 내려집니다. 김 전 장관은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전후해 군 사이버 사령부 부대원들이 정부와 여권을 지지하고 야권을 비난하는 댓글을 달도록 지시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4. 육체노동자 정년 65세 될까?…대법원 결론

현재 60세로 인정이 돼있는 육체노동자의 노동가동 연령을 65세로 올릴지 대법원 결론이 오늘 나옵니다. 손해배상액 산정 기준 등이 되는 만큼 오늘 대법원 전원합의체 선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상으로 JTBC 뉴스 아침& 목요일 순서 모두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이탈리아 "조성길 딸 북송…강제 송환 여부 조사 중" 트럼프 "제재 풀려면 북 뭔가 해야"…추가 회담도 시사 북 김혁철 하노이 도착…북·미 실무진 의제 조율 본격화 양승태, 'OJ 심슨' 거론하며 보석 요청…"71세 고령" 주장도 MB, 9개 병명 밝히며 보석 재요청…검찰 "대부분 만성질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