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2-20 2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북·미 '의제 협상팀'…곧 하노이 집결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대미특별대표 등,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의제 협상팀이 오늘(20일) 하노이에 도착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비핵화 상응 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2. '탄핵 부정' 논란 불지핀 한국당 전대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5.18 망언' 파문에 이어 이번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부정'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오늘 뉴스룸 팩트체크에서는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과 입장이 180도 달라진 황교안 전 총리의 탄핵 발언도 따져봅니다.

3. 공공기관 채용비리…143곳 182건 적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을 계기로 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해 채용 비리를 전수 조사한 결과 143개 기관에서 182건의 비리를 적발했습니다. 합격자를 바꾸거나 응시자를 전원 탈락시키는 등 비리 수법도 다양했습니다.

4. 수도권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 내일도

오늘 수도권에서 처음 시행된 미세먼지 예비저감조치가 내일도 시행됩니다. 다음날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을 예상해서 미리 오염물질을 줄이자는 취지인데 22일도 농도가 높을 것으로 보여 이틀 연속 발령됐습니다. 뉴스룸은 예비저감조치의 효과는 어느정도인지, 보완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짚어봅니다.

5. 양승태·이명박, 보석 요청의 '이유들'

구치소에 수감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과거 미국을 떠들석하게 한 OJ 심슨까지 언급하며 보석을 요청했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도 수면 무호흡증을 비롯한 9개 병을 앓고 있어 돌연사 위험이 있다며 다시 보석을 요청했습니다.

6. 취수장 옆 수중보…'물 반, 쓰레기 반'

서울 시민이 마시는 한강물이 얼마나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취재진이 직접 물속에 들어가 봤더니 온갖 쓰레기가 나왔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가 심각했는데, 잠시 뒤 '뉴스 미션'에서 수중 촬영 영상을 전해 드립니다.

7. 논란 휩싸인 '독립운동가 후손' 사업가

중견 의류기업 독립문의 오너 3세가 마약으로 보이는 약물을 흡입하는 사진을 JTBC 취재진이 입수했습니다. 패션브랜드 PAT의 대표까지 지낸 이 남성은, 독립운동가 후손임을 내세우며 지인들에게 거액의 돈을 빌린 뒤 이를 갚지 않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8. 10년 넘게 방치 폐건물…시신까지 발견

며칠 전 60대 남성 시신이 발견된 광주광역시의 한 폐건물입니다. 원래 양로원이었지만 문을 닫은 지 10년이 넘게 관리가 안 됐습니다. 방치되고 있는 폐건물 문제, 밀착카메라가 취재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