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핵화 시간표' 접어둔 트럼프…북한의 '결단' 재촉?

입력 2019-02-20 20:24 수정 2019-02-20 23: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북경협 카드가 이번 비핵화 상응조치로 오늘(20일)부로 부상을 한 셈이 됐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궁극적으로는 비핵화를 바라지만 급한 시간표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급할 게 없다"는 표현은 5번이나 반복했죠. 워싱턴 연결하겠습니다.

정효식 특파원,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작심하고 한 얘기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5번이나 얘기를 했다는 것은. 정말 이번 회담에, 어떻게 해석을 해야 될지는 모르겠는데. 기대치를 낮추려는 의도적인 것인지, 본인이 그렇게 생각을 안 한다는 것인지.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기자]

"급한 시간표는 없다"는 발언은 이번 회담에서 성취할 목표를 묻는 질문의 대답이었는데 일단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가 궁극적으론 그것(비핵화)을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급한 비핵화 시간표는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핵)실험이 없는 한 급할 게 없습니다.]

"이번 회담에서 매우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나길 바란다"며 회담 성과를 기대하는 발언과 동시에 한 것입니다.

[앵커]

그만큼 여러 가지 유연한 입장을 갖겠다 이런 것으로 해석이 되기도 하는데 시간게임은 안 한다 이런 말은 작년에 9월 UN총회 때도 한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이번에는 정상회담이 임박한 상황이기 때문에 맥락이 좀 달라 보이기도 하고,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북한이 정상회담 직전까지 전방위로 제재 완화를 압박하는 실무협상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워싱턴 소식통은 북한은 이번 주 2차 협상 일정을 놓고도 신경전을 벌였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협상이 쉽지 않다는 보고를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급할 게 없다는 것은 시간에 쫓겨 쉽게 양보하지는 않을 테니 의미 있는 비핵화 조치를 하라는 압박으로 분석됩니다.

[앵커]

그러면 이것은 어떻게 봐야 될까요. 김 위원장이 매우 긍정적인 일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렇게 생각한다, 곧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협상 타결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기자]

많은 사람들이 비핵화가 빨리 진행되는 걸 보고 싶어한다. 이 문제만 해결되면 북한은 엄청난 경제대국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한 발언입니다.

또 회담 결과로 많은 것들이 나올 것이라고 예고도 했습니다.

때문에 영변 핵시설 폐기 대가로 남북경협이 종전선언, 연락사무소와 함께 패키지 합의에 포함될 가능성도 관측됩니다.

다만 우리는 급할 게 없다는 발언은 미국 내부적으로는 비판적인 민주당과 언론을 상대로 회담 결과의 기대치를 낮추는 의미도 있어 보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아무튼 이제 곧 시작될 실무협상, 막판협상 상황을 지켜보면 답은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군요.

관련기사

"북·미 연락관 교환 검토"…'공식 외교관계' 신호탄 쏘나 '제재 완화' 아껴둔 카드 꺼낸 미…북에 대담한 결단 촉구 종전선언 넘어 '평화협정'으로…남·북·미 위원회 논의 청와대, 지난해부터 '영변 핵폐기 TF' 구성…기술 검토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