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비리 182건, 연루자 288명…규모 더 커질 듯

입력 2019-02-20 20:40 수정 2019-02-20 22: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으로 시작된 공공기관 채용 실태 조사 결과가 오늘(20일) 나왔습니다. 모두 182건의 채용 비리가 적발됐고 연루 대상자가 288명에 이릅니다. 경찰 수사가 더해지면 그 비리 규모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오선민 기자입니다.

[기자]

조사 대상은 2017년 이후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신규 채용과 최근 5년간 이뤄진 정규직 전환 결과입니다.

신규채용 관련 158건,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24건의 비리가 적발됐습니다.

이중 약 20%, 36건은 혐의가 중해 수사 의뢰했습니다.

2017년에도 정부의 특별점검이 있었지만, 뿌리 깊은 채용비리 관행은 여전했습니다.

채용비리 10건 중 1건은 친인척 특혜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신규채용의 경우 수사의뢰 대상의 30%가 친인척 관련 비리였습니다.

[윤종인/행정안전부 차관 : 모 의료원의 경우에는 딸과도 잘 아는 또 다른 직원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해서 월등한 높은 점수를 받았다든지…]

수사의뢰 대상 비리 중 절반은 의료와 체육, 문화예술 관련 기관에서 발생했습니다.

드러난 채용비리는 182건인데 여기서 확인된 부정합격자는 13명으로 7%에 그쳤습니다.

[박은정/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 중징계가 되는 경우엔 재조사를 거쳐서 (부정 합격자) 수가 늘어날 거라 생각합니다.]

부정합격자는 본인 또는 청탁 관련자가 기소될 경우 채용이 취소됩니다.

확인된 피해자는 55명인데 재응시 기회를 주는 등 구제방안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피해자 규모도 늘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정부는 공공기관 임직원의 친인척 채용인원을 매년 의무적으로 공개하는 등 투명한 채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최수진)
 

 

관련기사

원서만 내고 면접 오지 마라?…교사 채용 '들러리' 요구 '비리 채용' 드러났는데도…취소는커녕 감사부장 승진 "김성태 딸, KT 서류 합격자 명단엔 없었다" 의혹 증폭 강원랜드 최흥집 유죄…'청탁자 지목' 권성동·염동열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