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왜 미리 말 안 했나"…양승태, '징용 배상 판결' 노골적 불만

입력 2019-02-13 07:13 수정 2019-02-13 09:45

법원장들까지 '판사 블랙리스트 작성' 동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법원장들까지 '판사 블랙리스트 작성' 동원

[앵커]

사법행정권을 남용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2012년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이 당시 정부의 한·일 관계를 언급하면서 결론이 부적절 하다고 했다는 것입니다. 해당 대법원 재판부가 선고 사실을 자신에게 미리 귀띔해 주지 않았다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당시 이른바 판사 블랙리스트를 만드는데 전국의 법원장들도 동원이 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2월 13일 수요일 아침&, 백종훈 기자가 첫 소식으로 전해드립니다.
 

[기자]

검찰 공소사실에 따르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은 2013년 3월 미쓰비시 등 전범기업을 법률대리한 김앤장 변호사를 만났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이 변호사에게 2012년 대법원 해당 재판부가 판결을 미리 알려주지 않아 몰랐다고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정부의 한·일 외교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판결인데 결론이 적절한지 모르겠다고 했다는 것입니다.

전범기업의 강제징용에 대해 배상을 하라는 대법원 판결을 대법원장이 비판한 셈입니다.

양 전 대법원장과 청와대는 이후 외교부가 대법원에 의견서를 내면 다시 대법원이 판결을 하도록 계획을 세웠습니다.

양 전 대법원장이 전국 법원장을 동원해 자신에게 비판적인 판사들에게 인사불이익을 준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양 전 대법원장은 법원장들에게 2013년부터 '인사관리 상황보고'를 작성해 내도록 했습니다.

법원장들이 대법원에 비판적인 판사의 인사 사항을 정리해 제출하도록 한 것입니다.

이것이 이후 사법부 블랙리스트의 기초자료가 됐습니다.

관련기사

양승태·박병대·고영한, 본격 재판준비…'기록과의 전쟁' 양승태 재판 부담 떠안은 박남천 부장판사…23년째 '재판 외길' 김명수 대법원장 '사법농단' 대국민 사과…"추가징계 검토" 스스로 허문 '재판 독립'…47개 혐의 '피고인' 양승태 양승태, 41개 혐의가 '직권남용'…치열한 법리 대결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