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망언 정국' 확전 피하면서…청와대 향해 '화살'

입력 2019-02-12 20:11 수정 2019-02-12 22: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5·18 망언' 파문의 당사자인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오늘(12일) 광주에 갔습니다. 거세게 항의하는 시민들로 거리가 마비될 정도였습니다. 일각에서는 그런 상황을 만든 것 자체가 이른바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한국당 지도부는 뒤늦게 불끄기에 나섰습니다. 어제 보수정당의 생명력까지 언급했던 김병준 비대위원장, 하루 만에 말을 뒤집었습니다.

"견해 차이, 보수정당의 생명력" (어제)
"견해 차이 넘어 허위 주장 명백" (오늘)


그러나 진정성은 여전히 의심받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임명을 거부한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에 대해서 한국당은 "정치적 결정"이라면서 대대적인 공세를 취했습니다.

먼저 임소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제의 '5·18 망언'이 나온지 나흘이 지난 오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사과를 했습니다.

[김병준/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 (발제 내용 가운데) 헌정 질서 문란 행위자를 옹호하는 대목도…우리 당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것은 "국민을 욕보이는 행위"라고도 말했습니다.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은 당 중앙윤리위에 넘겼습니다.

징계 조치로는 경고부터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출당이 있습니다.

당원권이 정지되면 전당대회 출마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각각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에 뛰어든 상황입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JTBC와의 통화에서 내일 오전에 윤리위가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내일 안으로는 결론이 나지 않겠냐고 언급했습니다.

징계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던 한국당이 뒤늦게 수습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당은 5·18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위원을 재추천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방문중인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정치적 판단을 한것이라며 "심히 유감"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임명을 거부한 이동욱, 권태오 씨는 결격사유가 없다고 적극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월간조선 기자 출신인 이 씨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소수의 선동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이동욱/전 월간조선 기자 (2013년 / 화면출처 : 참깨방송) : 선동가에 의해 다수 선량한 시민들이, 이게 광주 사태의 실제 본질입니다.]

한국당은 망언에 대해서는 물러서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5·18 조사위원 문제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대대적으로 반격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병준 "'5·18 발언'은 허위주장…국민 욕보이는 행위" 이종명 "5·18 북 개입 검증·유공자명단 공개 시 의원직 사퇴" 나경원 "청 5·18조사위원 거부는 '정치적' 판단…심히 유감" 여야 4당 공동 행동 "'5·18 망언' 세 의원 윤리위 제소" 과거사 부정, 혐오 정치…한국당 '지지율 계산서' 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