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법농단' 양승태 구속기소…전직 사법수장 첫 피고인

입력 2019-02-11 15:33

양 전 대법원장, 재판 개입 등 혐의 40여개
임종헌 전 처장, 법관 인사 불이익 혐의 추가 기소
검찰, 사법농단 연루 판사 기소 범위 결정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양 전 대법원장, 재판 개입 등 혐의 40여개
임종헌 전 처장, 법관 인사 불이익 혐의 추가 기소
검찰, 사법농단 연루 판사 기소 범위 결정 예정

[앵커]

검찰이 1시간여 전에 사법농단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을 재판에 넘기면서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헌정사상 처음으로 전직 사법부 수장이 피고인석에 서게 됐습니다. 공다솜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공다솜 기자, 조금 전 검찰이 발표한 사법농단 수사 결과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검찰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습니다.

구속 영장이 기각됐던 박병대, 고영한 전 대법관도 함께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지난해 6월, 사법 농단 수사에 착수한 지 8개월 만입니다.

지난달 24일,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의 신병을 확보한 뒤 4차례 추가로 조사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양 전 대법원장은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수차례 조사 끝에 오늘(11일) 양 전 대법원장을 재판에 넘기면서 사법농단 수사는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검찰은 앞으로 재판 청탁 의혹을 받는 의원들에 대한 수사 여부와 사법농단에 연루된 전·현직 판사들의 기소 범위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앵커]

양승태 전 대법원장, 혐의가 아주 방대하죠. 40개가 넘죠?

[기자]

양 전 대법원장은 2011년 9월부터 6년간 대법원장으로 재임하면서 사법행정권을 남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구체적 혐의를 따지면 40여 개에 달합니다.

양 전 대법원장은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들 소송과 전교조 법외 노조 관련 행정 소송 재판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법관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하고 헌법재판소 내부 기밀을 유출한 혐의도 있습니다. 

박병대 전 대법관은 고등학교 후배의 재판부터 일제 강제징용 소송까지 각종 재판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고영한 전 대법관은 재판 개입 의혹과 함께 부산고등법원 판사의 비위를 무마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미 재판을 받고 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도 판사들에 대한 '물의 야기 법관' 문건을 만들고 인사에 불이익을 준 혐의가 추가돼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관련기사

양승태 전 대법원장 오늘 기소…검찰 '사법농단' 수사결과 발표 양승태, 구속적부심 신청하지 않기로…'재판 집중' 의도? 임종헌 '국선변호인' 선정절차…'박근혜 재판' 닮은꼴? '사법농단' 임종헌 재판 시작부터 파행…사실상 '보이콧' "조직원 전락한 법관엔…" 사법농단 알린 이탄희 판사 사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