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후원금으로 해외여행 간 동물보호단체 대표…구조 사진도 '조작'

입력 2019-02-11 08:07 수정 2019-02-11 1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어서 이번에는 한 동물보호단체 대표 얘기입니다. 구조 사진을 SNS에 올리고 1억 원에 가까운 후원금을 모았는데, 사적으로 썼습니다. 동물 구조 사진도 거의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이 소식은 김민관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동물보호단체 '가온'의 소셜미디어입니다.

우리에 갇힌 개들과 불법 도축시설 등이 담긴 사진 500여 장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단체 대표 서 모 씨는 직접 구조 활동을 벌인 동물들이라며 사진 옆에 후원계좌도 적어뒀습니다.

이렇게 해서 모인 후원금은 모두 9800여만 원.

하지만 대부분 서 씨가 사적 용도로 쓴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개인 월세를 내거나 여자친구와 해외여행을 가는 데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 동물보호 활동에 사용된 돈은 10%가량인 970만 원에 불과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사진 대부분은 다른 동물보호단체의 활동사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서 씨가 동물구조활동에도 직접 참여한 적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불구속 기소된 서 씨는 후원금을 월급 명목으로 가져간 것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막대 꺼내 휘두르고 흡연 진료…국립대 동물병원의 민낯 경찰, '동물 안락사 논란' 케어 사무실 등 9곳 압수수색 박소연 "인도적 안락사" 주장…'케어' 내부서도 커지는 비판 동물 학대해 죽이면 3년 이하 징역…'애니멀 호더'도 처벌 박소연 "안락사마저 사치인 동물 많아…무분별한 폭로로 고통"
광고

JTBC 핫클릭